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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 사업 > 관광투자지원 > 분기별 투자유치동향

[43호] 2018년 2분기 뉴스레터

[관광투자뉴스]

[월별 투자유치동향]

[분기동향]
출렁다리와 케이블카의 경쟁적 도입

기존 교통 및 이동수단으로만 여겨졌던 교량과 케이블카가 짜릿한 체험, 탈일상성, 새로운 관점에서의 경관조망, 볼거리 등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서 이색적인 관광 어트랙션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에에 대한 투자수요도 경쟁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출렁다리의 경우 원주 소금강 출렁다리가 길이 200m 국내 최대 출렁다리라는 타이틀로 개장 후 100일 만에 100만명의 관광객 유치 성과를 올리면서 본격적인 규모 경쟁이 시작되었음. 파주시가 2016년 길이 150m 감악산 출렁다리를 개장한데 이어, 2018년 3월에 국내 최대 규모인 220m 마장호수 출렁다리를 개장함. 경남 통영시는 9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309m의 국내 최장 길이의 해상 보도교를 올해 6월 개장하였으며, 충남 예산군은 예당저수지에 국내 최장 길이 402m 출렁다리를 94억원의 사업비로 조성 중에 있음. 논산은 나아가 동양최대 규모의 타이틀을 걸고 600m 규모의 출렁다리를 계획 중에 있음.
한편, 인천시는 약 600억원을 투입해 을왕리해수욕장 앞산과 왕산해수욕장 마리나시설 입구 사이 1.87km를 연결하는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충남 서천군은 장항송림산림욕장 일대에 바다와 송림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고 있음. 경북 포항시는 북구 여남동~영일대 해수욕장과 송도일대 도심권역을 해양관광 중심지로 키우기 위해 ‘영일만 관광특구’지정을 추진 중에 있으며, 해상케이블카, 특급호텔 및 테마랜드 조성을 구상하고 있음.
각 지자체에서는 잠재력이 검증되고 별도의 운영요소가 복잡하지 않은 출렁다리와 케이블카와 같은 관광기반시설을 조성함으로서 관광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음. 그러나 과도한 시설의 규모 경쟁에는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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