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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 사업 > 관광투자지원 > 분기별 투자유치동향

[51호] 2020년 2분기 동향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회복대책 마련에 속도 내는 지자체별 추진 동향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코로나19 사태의 극복 이후 다가올 일상 및 경제적‧사회적 변화를 의미하는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시대를 준비하는 각 지자체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음. 특히 심각한 침체상황에 빠진 관광산업의 회복을 꾀하기 위한 지자체별 다양한 정책 및 계획들이 속속 발표되는 가운데, 감영 확산의 우려를 반영한 ‘사회적 거리두기’ 중심 기조의 최근 관광 트렌드를 반영하는 공통적 양상을 보임.
 
일례로, 전남 완도군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65개의 단위사업을 발굴하는 등 적극적인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음. 특히 군 역점 사업인 해양치유산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해 화상회의 개최 등 비대면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개별 관광 선호 및 관광객 밀집지역을 지양하는 최근의 관광행태에 따라 개별 관광객 증가추세에 따른 개별 관광객 맞춤형 수용 태세 정비 등 완도 관광의 전략적 마케팅을 추진 중임. 또한 코로나19로 휴식과 건강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 유행에 맞추어 완도의 깨끗한 자연과 치유 자원 보유 등 잠재력 있는 어촌을 선정해 완도만의 특화된 어촌마을을 조성 계획에 있음.        

 

부산시의 경우, 문화관광해설사와 관광통역안내사 등 75명 대상으로 '민간관광전문가 모니터링 점검단'을 구성해 지역 내 관광지·문화재 인프라를 점검·정비하게 함으로써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는 한편, 부산관광공사 주최로 코로나19 사태로 위기를 맞은 지역 크루즈 관광 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체험 상품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함. 관광 콘텐츠 개발과 운영이 가능한 부산지역 업체를 대상으로 개최한 본 사업은 최대 6개 업체를 선정해 5천 4백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관광공사는 공모전과 연계해 매력적인 크루즈 관광도시로의 부산 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병행 예정임. 이후로도 코로나 19로 각종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관광 기업 지원 및 다양한 체험형 상품 발굴을 통한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지속적 홍보를 추진할 계획임.

 

또한, 개별 관광 선호 및 관광객 밀집지역을 지양하는 최근의 관광행태에 맞추어 관광객 및 업체에 직접적인 여행비용 할인이나 지원금 제공 등 혜택을 제공하는 지자체도 등장함. 인천시의 경우 공실률이 높아진 숙박업체의 매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7월 휴가철을 맞아 호텔 숙박비를 대폭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계획 중임. 1인당 10만원 상당의 숙박권을 9천900원에 선착순 특가로 판매하며 숙박요금 차액의 90%는 시에서 부담하는 내용을 골조로 함. 광주시의 경우 관광객을 유치한 여행업체에 20인 이상 버스차량 기준 120만원으로 지원금을 확대하고 5인 이상 관광객에 1인 1만원의 숙박비 및 식사비 10%할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임.


한편, 포스트코로나 시대 안심 관광 이미지 확립을 위해 방역 및 편의 제공방안을 마련한 지자체들도 눈에 띔. 강원도는 '클린강원페스포트' 앱 개발을 통해 서비스 업종 점포 방문자들의 발열 상황과 방문 이력을 관리하며, 광주시와 전남 목포·나주·담양시는 관광 안내소 등에서 가이드 태블릿을 제공하는 비접촉 방식의 관광 안내를 공동으로 추진 중임.

 

이처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침체된 관광산업 회복을 위한 지자체의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연구 및 노력이 필요 시 되며,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래 후 관광객의 억눌린 여행욕구 해소 및 국내여행의 해외여행 대체효과에 부응할 수 있는 관광환경 조성 및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향후 재개될 관광활동에 있어 국내외 관광객의 다양한 니즈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재도약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됨. 이에 지자체에서는 관련분야의 전문가 자문 및 지역 업체와의 협력 등을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해 관광활성화 기회를 도모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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