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부 메뉴 바로가기

한국관광공사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English
  • Japanese
  • Chinese
대한민국구석구석 여행정보 Visitkorea
  • 정보공개

  • 사업

  • 알림

  • 고객

  • 공사

통합검색
국문 > 고객 > CS뉴스레터 > 우리부서를 소개합니다

우리부서를 소개합니다


2017_6월 [우리부서를 소개합니다] 관광인증팀

◈ 국내에는 80여개 이상의 관광 관련 인증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운영주체 및 운영방식이 달라 인해 관광서비스에 대한

고객 혼란 가중 및 인증제 신뢰도 저하가  문제가 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공사에서는 글로벌수준의 관광품질인증제 구축을 통해 최적의 소비자 선택 지원 및  관광업계 서비스

수준향상을 위한 동기부여를 촉진하고자 『한국관광품질 통합인증제』를 구축, 운영하려 합니다. 

담당부서인 『관광인증팀』을 소개합니다 ◈

1. 자나 깨나 품질인증!! 관광인증팀을 소개합니다.

관광품질 인증전문가 양성소이자 향후 “한국관광 품질인증원”의 전신이 될 공사 '관광인증팀'에서는 국가 단일 관광품질인증제도인 한국관광 품질인증제도의 도입 추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자 개성과 장점을 가진 8명이, 관광 품질인증 브랜드인 Korea Quality를 뉴질랜드의 Qualmark, 홍콩의 QTS, 영국의 QIT와 같은 성공적인 브랜드로 만들어 가기 위하여 노력 중입니다.

Korea Quality 한국관광품질인증 마크

우리팀을 관광공사의 어벤저스라고 감히 소개하고 싶습니다 ^^

관광인증팀 사업 총괄 정선희 팀장님/ 지표개발, 심사, 홍보마케팅 All round player 육경은 차장님

법제화, 교육 및 운영시스템 개발 민정희 차장님/ 인증업체 사후관리 서인석 과장님

평가요원 및 운영위원회 관리 송영미 대리님/ 마케팅, 브랜드 관리는 내게 맡겨라~ 김다정 대리님

시스템~홍보까지 모든 업무를 다 맡겨주길~ 최창순 사원/ 인증심사 및 평가단 관리지원 전천후 꼼꼼이 김우진 사원


2. 관광인증팀의 핵심고객과 및 주요 서비스는?

우리 부서고객은 다양하지만 당연히!! 최종목표 대상이자 핵심 고객은 우리국민과 외국인 관광객입니다.

‘통합인증제의 최종목표는 한국관광 서비스 제고를 통한 다시 찾고싶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

통합인증제도 구축의 최종 목표는 공사의 관광객의 여행편의 증진이기에 내외국인 관광객이 우선 고객입니다. 품질인증제 도입을 통해 한국관광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 하고싶은 관광 인프라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둘째, 숙박, 쇼핑, 음식 등 관광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유관 사업체를 고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품질 인증기준을 전 관광업계가 수용하고 인증제 기준에 맞는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민간 관광사업체의 협업이 절실합니다. 관광공사는 인증심사, 인증서 부여, 인증업소 홍보마케팅, 서비스교육, 고객만족도 조사 및 관리, 사전사후 품질관리 지원 등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공사가 인증한 관광 서비스(콘텐츠).. 많이 홍보해주세요~’

셋째, 한국관광을 홍보하는 우리공사 직원 및 지자체 관광공사들도 우리의 고객입니다. 관광인증팀은 우리공사의 관광마케팅 관련 부서에 품질인증 기준에 부합하는 관광사업체, 콘텐츠 정보를 제공하여 이들의 국내외 홍보마케팅을 지원합니다.


3. 관광인증팀은 신설부서임에도 불구하고 ’16년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준수한 점수를 받았는데요.

신 사업이다 보니 인증제도의 성공적인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해 고객 및 이해관계자와의 원만한 네트워크 및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팀원들이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난해 간담회, 공청회, 협의회 등을 통하여 관광업계와 지속적인 소통에 많은 비중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준수한’ 고객만족도는 우리팀은 만족 못합니다. 고객만족도 1등을 항해 GO GO GO~

‘기존 인증제도 운영주체와 중점적으로 협업할 예정입니다.’

 2017년에는 인증업소, 평가요원은 물론, 통합 대상인 기존 인증제도의 운영주체인 지자체 등 관계기관 담당자들과 간담회, 설문조사, 워크숍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사업 추진을 위한 네트워킹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4. 평소 관광인증팀은 업무강도가 높고 고생하는 부서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근이 많을 거 같아요.

현재 통합인증제 초기 구축 단계이고 기존 공사업무 대비 업무 난이도와 강도가 높아 고생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팀원들 모두 새로운 업무를 배우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한단계 성장해가는 과정으로 생각하며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기단계의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기존 인증제도를 운영한 부서들과의 워크숍, 부서원들 간의 충분한 정보공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시퇴근 전도사, 정선희 팀장님!!'

‘지속가능한 체력’유지를 위하여 잦은 야근은 지양하자는 팀장님의 부서 운영철학에 맞게 바쁜 가운데에도 근무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팀원들이 항상 고민하고 적용해 가고 있습니다. 노하우를 알고싶은 공사직원분들은 관광인증팀을 방문해주세요 ^^

바닥에 돗자리를 깔고 도시락을 먹고 있는 관광인증팀원들점심시간을 활용 반곡역 도시락 회식(?) 중인 관광인증팀


 5. 수혜성 서비스인 타 업무와 비교해 인증제도는 규제적 사업입니다. 업계와의 마찰은 없나요?

기존의 인증사업은 규제적인 성격을 많았습니다.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이용객 조사 등 영업 간섭소요가 많이 발생함으로써 파트너인 인증업소 관계자 분들도 일부 부정적인 시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새로 도입하는 한국관광 품질인증제도에서는 공사의 직접적인 간섭 및 규제적 측면을 최소화하면서 관광업체의 자발적인 인증제도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반영할 것입니다. 인증심사 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인증신청 절차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우수서비스 업소 대상 홍보지원 강화 등으로 업체 간 긍정적인 경쟁을 유도하는 한편, 업계 경력을 보유한 전문평가요원을 활용, 심사와 함께 업소 운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6. 업무협조가 가장 잘되는 팀은 어디인가요? 칭찬하고 싶은 팀 또는 직원이 있다면?

인증제 도입을 위한 법제화 과정에서 많은 도움과 조언을 주신 김주범 팀장님 이하 법무팀 여러분들, 인증심사 운영시스템 도입 과정에서 진심어린 조언을 주신 ICT전략팀 조상민 차장님, 엄형진 대리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3-스테이 숙박인증제도, 호텔업등급제를 운영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공유해 주고 계시는 숙박개선팀 김동한 대리님, 이민경 사원님 항상 감사드립니다.


7. 관광인증팀의 고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시면!!

우리 관광인증팀에서 추진하고 운영 중인 한국관광 품질인증제와 품질인증 브랜드 코리아 퀄리티가 국민은 물론 전 세계인의 브랜드로 알려지고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팀원 모두가 노력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들의 많은 사랑과 홍보, 관심어린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관광인증팀 단체사진

♡ 힘든 업무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않는 관광인증팀 화이팅! 입니다 ♡

(인터뷰 일자 2017.6.14.)


목록
한국관광공사
26464 강원도 원주시 세계로 10 TEL : (033)738-3000 사업자등록번호 : 202-81-50707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09-서울중구-1234호
Copyright © 2007-2012 by KTO. ALL RIGHT RESERVED.
가족친화 우수기업3.0 공공문화정보 우수개방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