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부 메뉴 바로가기
  • 정보공개

  • 국민참여

  • 사업

  • 알림

  • 공사

통합검색
국문 > 알림 > 청사초롱 > 최신호

최신호


2019.3,4vol.500

대한민국의 구석구석 청사초롱이 밝혀드립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행되는 월간지 청사초롱은 한국관광산업의 현황과 여행정보 및 관광공사, 지자체, 업계등의 소식을 전합니다.
발행호 476 호

2017.01.04

새 출발선에 선 당신에게, 국민보양온천

새 출발선에 선 당신에게

새 각오, 새 출발도 건강이 최우선이다. 마음과 몸의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는 국민보양온천 6곳을 소개한다.

에디터 박은경


국민보양온천

국민 건강증진과 심신요양을 목적으로 2008년 지정제도가 도입됐다. 온천수 온도와 성분, 온천 이용시설, 주변 환경 등이 우수하고 의료시설 등과 연계·운영되는 복합 온천단지를 정부 차원에서 지정한다.

보양온천으로 지정되려면 물 온도가 35도 이상이어야 하고, 건강에 유익한 탄산, 유황 등이 함유되어야 한다. 전국에 모두 9곳이 지정돼 있으며, 시설 건립 추진 중인 3곳(제주 삼매봉온천·화순 도곡비오매드온천·충주 중원온천)을 제외한 6곳이 운영 중이다.


대한민국 1호 보양온천

설악 워터피아

설악 워터피아 겨울 풍경

야외 온천탕에서 물장난을 하는 어린이와 어른

국내 최초로 지정된 대한민국 1호 보양온천이다. 지하 680m에서 솟아오르는 49도의 천연 온천수를 사용한다. 나트륨, 칼륨, 칼슘, 마그네슘, 탄산수소, 염소, 탄산, 황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미용은 물론 불면증, 고혈압, 신경통, 관절염 등에 효능이 있다.

스릴 넘치는 11종의 물놀이 시설도 돋보인다. 회전, 급하강, 진동을 반복하며 고난이도 래프팅을 즐기는 ‘월드앨리’와 튜브를 타고 깜깜한 슬라이드관을 추락하듯 내려오는 ‘메일스트롬’이 대표적이다.

레인스파

야외 물놀이장에서 튜브를 끼고 노는 사람들

야외 스파밸리에는 에어스파, 우드스파, 웰빙스파, 레인스파 등 다양한 기능의 스파시설이 갖춰져 있다. 신체 각 부위를 자극해 피로한 혈관을 넓혀 주는 ‘에어스파’, 살균 작용은 물론 삼림욕 효과를 볼 수 있는 ‘우드스파’, 낙하하는 물줄기의 수압을 통해 류마티스 관절염, 신경통, 요통 등을 개선하는 ‘레인스파’ 등이 인기다.

주소 강원 속초시 미시령로 2983번길 88  전화 033-630-5800

동양 4대 유황온천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히노끼탕

도고온천은 동양의 4대 유황온천으로 불린다. 하루에 3000톤씩 솟아오르는 온천수에는 유황온천 지정 기준치의 270배를 웃도는 유황이 함유돼 있다. 유황온천은 해독, 살균, 항알레르기 작용으로 만성 피부염에 효과적이며, 당뇨병, 부인병, 만성 기관지염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 풀장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는 도고온천 지역을 대표하는 보양온천이다. 바데풀, 유수풀, 키즈랜드 등 다양한 워터파크 시설을 갖춰 아이가 있는 가족 단위 방문객이 즐겨 찾는다. 단국대 생활체육학과 연구팀과 개발한 수중 운동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성인반과 어린이반, 스포츠 선수반으로 나눠 운영되며, 주말에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배워보는 무료 체험 교실도 열린다.

캐러밴 캠핑장 야경

이밖에 매일매일 남탕과 여탕의 위치를 바꾸는 남녀 온천탕과 노천탕, 테라피 마사지 시설 등도 훌륭하다. 스파와 함께 캠핑을 즐기는 캐러밴 캠핑장도 이색적이다.

주소 충남 아산시 도고면 도고온천로 176  전화 041-537-7100

600년 역사의 천연 온천수

리솜스파캐슬

한옥기와지붕 아래 야외온천탕에서 온천욕을 즐기는 아빠, 엄마, 아이

리솜스파캐슬에는 600년 역사의 덕산온천수가 공급된다. 덕산온천은 무색, 무취가 특징으로 피부병, 부인병, 류머티스 관절염, 동맥경화, 근육 통에 효과가 있고 세포 재생 촉진, 피부미용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특히 덕산온천수에 포함된 게르마늄 성분은 아토피 피부를 가진 아이들에게 좋고, 신경통, 관절염, 성인병 등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야외풀장에서 수영을 즐기는 사람들

대표 시설은 ‘천천향(天泉香)’이다. 실내 스파시설과 야외 물놀이 파크, 노천탕 등으로 이뤄진 온천테마파크로 사계절 이용할 수 있다. 49도의 천연 온천수만 사용한다. 신체 부위에 따라 11종 29가지 수압마사지 시설을 갖춘 바데풀과 20여 개의 다양한 스파탕이 묵은 피로를 제대로 풀어준다. 스릴 만점 슬라이드 시설과 급류파도풀 등은 스트레스 해소에 제격이다. 별도의 요금을 내면 대체의학을 적용한 바이탈테라피센터를 이용해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주소 충남 예산군 덕산면 온천단지3로 45-7  전화 041-330-8000

희귀 성분을 함유한 프리미엄 온천수

동해보양온천 컨벤션호텔

조명이 어두운 온천욕장 내부

샤워시설과 온천탕이 있는 내부

동해보양온천 컨벤션호텔은 지장수(地漿水)를 사용하는 국가 지정 보양온천이다. 지장수는 황토를 휘저어 가라앉힌 물을 말하는데, 《동의보감》에서는 해독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로 소개하고 있다. 이곳 온천수의 용출 온도는 26~28도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국내에서 보기 드물게 중탄산이온, 유리탄산, 칼슘, 철 등 인체에 유익한 희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보양온천으로 지정됐다. 특히 만성 피부 질환과 아토피, 건성 피부 등에 효과가 탁월하며, 위장병, 갱년기 장애, 부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영장 한가운데 물이 솟아오르는 야외 풀장 전경

동해보양온천 컨벤션호텔 외관 전경

해수온천물로 채운 실내수영장과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바데풀 등 온천의 효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시설을 두루 갖춰 연령에 관계없이 찾는 사람들이 많다. 동해안의 대표 휴양 명소인 망상해수욕장과 다리로 연결돼 있어 바다 구경에 나서기에도 편안하다.

주소 강원 동해시 동해대로 6285  전화 033-534-6682

국내 유일의 자연용출 온천

덕구온천리조트

야외 온천장

실내 온천장

덕구온천은 땅을 파서 모터로 물을 뽑아내는 일반 온천과 달리 하루 2000여 톤의 온천수가 저절로 솟구치는 국내 유일의 자연용출 온천이다. 저녁 시간에는 계속 나오는 온천수를 어쩔 수 없이 그냥 흘려보낼 정도로 용출량이 풍족해서 사용된 온천수를 정화해 다시 사용하는 일이 없다. 데우거나 식히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원수 온도는 42.4도로 칼륨, 칼슘, 중탄산염이온마그네슘 등의 유익한 광물질이 많이 함유돼 있다. 신경통, 관절염, 근육통, 당뇨병, 피부 질환 등에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잠수, 운동, 등산으로 생긴 근육 신경 마비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덕구온천 원탕 용출분수에 손을 대보는 사람

온천 아래로 난 계곡을 따라 걷는 트레킹도 덕구온천만의 매력이다. 응봉산 등산로를 따라 노천원탕까지 왕복 2시간가량 걸으며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계곡 끝자락에서 만나는 원탕도 신기하다. 바로 옆에 마련된 족욕탕에서는 지친 발을 쉬었다 가기에 좋다.

주소 경북 울진군 북면 덕구온천로 924  전화 054-782-0677

마르지 않는 신비의 샘

마금산원탕 보양온천

탕속에 몸을 담그고 밖을 보는 두사람

마금산온천지구 전경

마금산온천은 아무리 퍼 올려도 마르지 않아 ‘신비의 샘’으로 알려져 있다. 1927년 개발에 착수해 온천의 모습을 드러냈는데, 당시에는 주로 환자들이 요양 목적으로 찾았다. 그 후 1986년 온천관광지로 승인되고, 여러 온천탕과 숙박시설이 생기면서 대중에게 인기를 끌었다.

마금산온천단지에서 유일하게 국민보양온천으로 지정된 마금산원탕 보양온천은 수(水)치료탕과 운동욕장, 치유풀장, 노천탕 등을 갖춘 복합 온천시설이다. 이곳의 온천수는 마금산의 심장부 기슭 지하 200m에서 끌어올린 용출수로 약알칼리성이며 수온은 57도나 된다. 나트륨과 철, 칼슘, 중탄산, 망간, 라듐 등 20여 종의 천연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어 신경통, 관절염, 요통, 근육통, 잠수병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아토피를 비롯한 피부 질환에도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소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천주로 1167  전화 055-298-4400

마금산원탕 보양온천

의견쓰기
0 / 1000 byte
등록
목록
  • 담당자 : 양숙희(홍보팀)
  • 전화 : 033-738-3054
  • 팩스 : 033-738-3881

관련콘텐츠

한국관광공사
26464 강원도 원주시 세계로 10 TEL : (033)738-3000 사업자등록번호 : 202-81-50707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09-서울중구-1234호
Copyright © KTO. ALL RIGHT RESERVED.
가족친화 우수기업3.0 공공문화정보 우수개방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2.10.28 ~ 2023.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