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부 메뉴 바로가기
  • 정보공개

  • 국민참여

  • 사업

  • 알림

  • 공사

통합검색
국문 > 알림 > 청사초롱 > 최신호

최신호


2019.3,4vol.500

대한민국의 구석구석 청사초롱이 밝혀드립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행되는 월간지 청사초롱은 한국관광산업의 현황과 여행정보 및 관광공사, 지자체, 업계등의 소식을 전합니다.
발행호 484 호

2017.08.30

[주말여행법] 드라마 촬영지로 떠나는 낭만여행

드라마 촬영지로 떠나는 낭만여행 안성 

 

 

누구나 한 번쯤은 드라마 속 주인공을 꿈꾼다. ‘도깨비’의 한 장면처럼 그리운 이의 이름을 풍등에 적어 날리거나, 오래된 성당에 앉아 소중한 사람을 위해 기도하기를 소망한다. 이번 주말, 연인과 함께 드라마의 주인공들이 있던 그곳에서 둘만의 이야기를 써보는 것은 어떨까. 좋아하는 장면을 하나둘 따라 다니다보면 어느새 우리만의 영화가 완성된다.

에디터 박은경  글 지유석(여행작가)  사진 지유석, 박은경, 안성시청, 한국관광공사 DB

 

 

드라마 촬영지로 떠나는 안성여행

 

드라마 주인공들이 있던 장소에서 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보자.

 

코스 : 추천대상-서울 근교에서 드라마틱한 데이트를 계획 중인 연인 

 

미리내성지

 

한국 순교자 103위 시성 기념 성당 내부 

성당 입구에 위치한 김대건신부 동상 

 

tvN 드라마 ‘도깨비’에서 주인공 지은탁(김고은)이 김신(공유)을 성당으로 불러낸다. 이렇게 그려진 지은탁과 김신의 첫 만남은 고풍스러운 성당과 어우러지며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 이 장면이 촬영된 곳은 미리내성지에 자리한 ‘한국 순교자 103위 시성 기념 성당’. 피라미드처럼 윗부분으로 갈수록 경사진 기하학적 외형이 인상적이다.

미리내는 ‘은하수’를 의미하는 우리말이다. 신유박해의 칼날을 피해 숨어 살던 신도들의 집에서 새어 나온 불빛이 마치 은하수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지명이다. 성지가 된 것은 1846년 순교한 한국 최초의 사제인 김대건(안드레아) 신부가 이곳에 묻히면서부터다. 입구에는 정갈한 소나무가 늘어서 있고 길을 따라 올라가면 성당, 김대건 신부 묘로 이어진다.

주소 경기 안성시 양성면 미리내성지로 420  전화 031-674-1256~7

 

 

서일농원

 

마당에 가지런히 놓인 수많은 장독대 

연꽃과 연잎으로 뒤덮힌 산책로에서 사진을 찍는 여인 

 

잊혀가는 전통 장맛과 장독대의 정감 어린 모습을 간직한 곳. 2500여 개의 전통 항아리에서 장이 익어가는 풍경이 그야말로 장관이다. 이곳에서는 직접 재배한 콩으로 메주를 쑤고 옹기에 장을 담가 숙성시킨다. 장독대마다 숙성 연도가 표시돼 있는데, 2000년에 담근 것이 가장 오래됐다. 잘 다듬어진 돌담길과 아름다운 소나무가 어우러져 농원 전체가 훌륭한 정원 같다. 영화 ‘식객’, 드라마 ‘신들의 만찬’ 등의 촬영지로 유명하다.

주소 경기 안성시 일죽면 화봉리 389-3  전화 031-673-3171

 

 

금광호수

 

금광호수 위에 떠 있는 조각배 2척 

 

안성은 호수의 도시다. 안성 안에 있는 크고 작은 호수를 모두 합치면 71개나 된다. 이 중 드라이브 코스로 소문난 곳은 금광호수다. 금광호수는 1965년 준공된 V자 계곡형 인공호수로 주변 산세가 빼어나다. 특히 안성시청에서 금광호수를 지나는 302번 국도는 우거진 산림과 호수 풍광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어 추천할 만하다. 곳곳에 주차공간이 마련돼 있어 차 세우기도 수월하다. 호수 주변으로는 다양한 음식점이 즐비해 맛 여행을 떠나기도 좋다.

주소 경기 안성시 금광면 금광리 일대

 

 

석남사

 

석남사 돌계단길을 내려 오는 두사람 

돌탑 사이에 있는 꽃을 든 보살 동상 

 

서운산 동쪽 기슭에 자리한 석남사는 신라 문무왕 때 창건돼 고려 광종 때 중창한 사찰이다. 입구에서 대웅전까지 오르는 돌계단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데, 최근에는 드라마 ‘도깨비’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석남사는 극 중 김신(공유)의 동생인 김선(김소현)과 왕여(이동욱)의 위패가 모셔진 절로 등장했다. 또 김신이 풍등을 띄우고 저승사자(이동욱)의 목을 조르는 장소의 배경이 되기도 했다.

석남사는 천년고찰인 만큼 영산전, 마래여래입상 등 다양한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다. 특히 보물 제823호로 지정된 영산전은 건축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는다. 앞에 서서 주변 산줄기를 둘러보는 맛도 좋다.

주소 경기 안성시 금광면 상촌새말길 3-120  전화 031-676-1444

 

 

안성팜랜드

 

끝없이 펼쳐지는 초원 

양에게 먹이를 주는 꼬마 아이 

 

우리 농축산업과 가축 문화의 모든 것을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테마공원. 1964년 한국·독일 합작으로 건설했던 낙농목장을 체험목장으로 가꿔 2012년 문을 열었다. 특히 봄마다 굽이치는 호밀밭이 장관이다. 광활한 들판은 드라마, 영화는 물론 뮤직비디오에도 자주 등장했다. 드라마 ‘신사의 품격’과 ‘각시탈’이 대표적이다. 초원이 좌우로 펼쳐진 언덕길을 따라 거닐거나 트랙터마차를 타고 산책에 나서면 온몸이 초록으로 물드는 느낌이다. 승마체험을 하거나 가축에게 먹이를 주고, 국내 농축산물로 만든 음식도 맛볼 수 있다.

주소 경기 안성시 공도읍 대신두길 28  전화 031-8053-7979  운영시간 10시~18시(17시 매표 마감)

이용요금 어른 1만2000원, 어린이 1만원  ※승마, 트랙터마차 등 체험 요금 별도

 

 


 

 

알고 가면 더 재미나요, 안성 여행

 

안성을 대표하는 남사당 풍물단 공연 

안성유기 

 

안성은 경기도 최남단에 위치한 도시로 예로부터 교통의 요지였다. 동쪽으로는 이천, 서쪽으로는 평택, 북쪽으로는 용인, 남쪽으로는 충남 천안, 충북 음성·진천과 경계를 맞대고 있어 온 나라 물산이 모이는 상업중심지로 성장했다. 또한 안성은 일찍부터 유기를 비롯한 수공업이 발달한 도시이기도 하다. 안성 하면 사람들은 으레 ‘안성맞춤(요구하거나 생각한 대로 잘 된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떠올리는데, 이 역시 안성이 놋그릇(유기)을 기막히게 잘 만든 데서 유래한 말이다. 실제 안성유기의 만듦새는 아담하고 견고해서 전국적으로 명성이 높았다. 지금은 안타깝게도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 제품에 밀려 사양길에 들어섰고, 전통 공예 미술품으로 전승되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 ‘주말여행법’은 작가가 실제 여행한 순서대로 소개하는 여행 코스입니다.

의견쓰기
0 / 1000 byte
등록
목록
  • 담당자 : 양숙희(홍보팀)
  • 전화 : 033-738-3054
  • 팩스 : 033-738-3881

관련콘텐츠

한국관광공사
26464 강원도 원주시 세계로 10 TEL : (033)738-3000 사업자등록번호 : 202-81-50707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09-서울중구-1234호
Copyright © KTO. ALL RIGHT RESERVED.
가족친화 우수기업3.0 공공문화정보 우수개방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2.10.28 ~ 2023.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