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부 메뉴 바로가기
  • 정보공개

  • 국민참여

  • 사업

  • 알림

  • 공사

통합검색
국문 > 알림 > 청사초롱 > 최신호

최신호


2019.3,4vol.500

대한민국의 구석구석 청사초롱이 밝혀드립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행되는 월간지 청사초롱은 한국관광산업의 현황과 여행정보 및 관광공사, 지자체, 업계등의 소식을 전합니다.
발행호 492 호

2018.05.08

마음을 나누는 엄마 딸 여행

마음을 나누는 엄마 딸 여행


엄마와 딸의 소소한 서울 봄나들이. 케이블카에 올라 행복해하고 한옥마을에 앉아 설레하는 모습이 영락없는 친구 사이 같다. 서로 못다 한 이야기를 털어놓고 들어주며, 매만져주고 보듬어주는 다정한 시간. 서운하던 마음은 어느새 봄빛처럼 푸근해지고, 소원하던 관계는 푸른 대지처럼 무성하고 단단해진다.

                                 에디터 박은경  글 이병학(한겨레신문 ESC팀 선임기자)  사진 이병학, 박은경





추천대상-가깝고도 먼, 멀고도 가까운 엄마와 딸



충무로역 ‘오! 재미동’


충무로역 오! 재미동


지하철 4호선 충무로역 안에 있다. ‘오! 재미동’은 서울영상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충무로영상센터의 개방 공간이다. 딸이 영상예술에 관심이 있다면 들여다볼 만하다.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영상편집실, 18석 규모의 극장, 갤러리, 인터넷카페·도서관·DVD룸을 갖춘 아카이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영상편집실이나 극장 등은 방문 전 예약하거나,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필동 거리미술관 ‘예술통’


필동 예술통 골목 화단


지하철 4호선 충무로역 4번 출구로 나오면서부터 필동 ‘예술통’ 거리가 시작된다. 미술관, 공연장, 강연장 등 필동 거리와 남산골한옥마을 일대에 조성된 복합문화예술 공간을 일컫는 말이다. 골목의 자투리 공간이나 건물 사이 좁은 작은 터에 크고 작은 조각·영상·미술작품들을 설치해 하나하나 발견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음악공연장 코쿤홀, 요리문화 공간 쿠킹스튜디오24도 있다. 4번 출구 앞 도로변에 설치된 컨테이너 뮤지엄을 보고 좌회전하면 예술통 삼거리다. 삼거리 안내소에서 예술통 탐방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거리미술관은 남산골한옥마을 주변까지 이어진다.


남산골한옥마을


남산골한옥마을 정원


한옥마을 하면 고리타분하게 여길지 모르지만 생각보다 볼거리·체험거리가 많고 분위기도 괜찮은 곳이다. 남산골공원은 서울 각 지역에 있던 전통가옥을 옮겨놓은 한옥마을과 정원, 남산국악당, 서울천년타임캡슐 광장으로 이뤄졌다. 삼각동 도편수 이승업 가옥, 옥인동 윤씨 가옥 등 19세기 말~20세기 초에 지어진 다섯 채의 전통가옥이 아름답다. 국악당에서는 일반인들을 위한 다양한 국악 공연이 수시로 벌어진다. 이승업 가옥과 국악당에서 한복을 빌려 입을 수 있으니, 모녀가 한복 차려입고 분위기 한번 내보는 것도 좋겠다. 떡 만들기, 다례 체험, 활쏘기 체험도 할 수 있다. 국악당 찻집 ‘달강’에서 향긋한 차도 한잔 즐기시길.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


서울 정도 600년을 기념해 1994년 600점의 물품들을 모아 담은 타임캡슐을 묻은 곳이다. 서기 2394년 11월 29일 개봉될 예정이다. 특별한 볼거리가 있는 건 아니지만, 삶의 유한함과 역사의 물결 한 자락을 느끼게 해주는 장소다.


남산케이블카


남산케이블카


4호선 충무로역 다음 역이 명동역이다. 명동역 1번 출구로 나오면 남산케이블카 탑승장으로 가는 왕복 버스가 기다린다.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무료 버스다. 남산케이블카는 남산타워(현 N서울타워)와 함께 예나 지금이나 남산의 명물이자 상징물이다. 학창시절 설레는 마음으로 남산케이블카를 타본 추억을 간직한 엄마도 적지 않을 것이다. 과거엔 서울을 대표하는 케이블카였지만, 지금은 국내에서 가장 짧은 거리의 케이블카가 됐다. N서울타워 밑까지 600m 거리, 3분이 걸린다. 10분 간격 운행, 편도 요금 6000원이다.


N서울타워


N서울타워 사랑의 자물쇠


남산에 세워진 236.7m 높이의 거대한 전망대 탑. 1975년 완공했다. 타워 윗부분은 4개 층(3~7층)으로, 식당·카페와 전망대, 기념품점 등으로 이뤄져 있다. 미세먼지 없는 날 전망대에 오르면 서울 시내와 주변 지역 산과 들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1인 입장료가 1만원인데, 입장권과 나초 등 과자나 맥주를 포함한 패키지권도 있다. 나초 패키지 2인 2만3000원, 비어 패키지 2인 2만6000원. 타워 안팎 전망시설 주변에 즐비한 사랑의 자물쇠들도 구경하고, 하트의자에도 앉아보시길.


안중근의사기념관·남산도서관·옛 어린이회관


안중근의사기념관


엄마들 중엔 어린이회관에 어릴 적 추억을 간직한 이들이 많다. 1969년 문을 연 국내 최초의 어린이를 위한 교육·체험 시설로, 일명 ‘어린이 궁전’이었다. 현재는 서울시 교육정보연구원으로 쓰인다. 남산도서관은 1922년 개관한 오래된 도서관이다. 학창시절 방학 중에 책을 빌려 보거나 공부하러 찾았던 기억을 지닌 엄마들이 있을 것이다. 안중근의사기념관도 들여다보자. 1909년 일본의 한국 침략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하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의 일대기와 독립투쟁 자료, 안 의사가 옥중에서 남긴 글 등을 만날 수 있다. 기념관 건물 자체도 볼거리다. 2010년 서울시 건축상 공공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건물이다. 여기서 더 내려가면 백범광장을 거쳐 회현역으로 이어진다.


한양도성 성곽길


한양도성 성곽길


남산에서 내려갈 때는 다시 케이블카를 탈 게 아니라, 성곽길을 따라 내려가도록 한다. 조선시대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쌓은 한양도성의 남쪽 일부 구간이다. 연초록 새순 덮인 울창한 숲과 나무들 사이로 보이는 서울 시내 모습을 감상하며 내려가는 계단길이다. 중간 잠두봉 포토아일랜드(잠두봉 전망대)에선 서울 도심 빌딩숲을 가까이서 살펴볼 수 있다.

의견쓰기
0 / 1000 byte
등록
목록
  • 담당자 : 양숙희(홍보팀)
  • 전화 : 033-738-3054
  • 팩스 : 033-738-3881

관련콘텐츠

한국관광공사
26464 강원도 원주시 세계로 10 TEL : (033)738-3000 사업자등록번호 : 202-81-50707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09-서울중구-1234호
Copyright © KTO. ALL RIGHT RESERVED.
가족친화 우수기업3.0 공공문화정보 우수개방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2.10.28 ~ 2023.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