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부 메뉴 바로가기
  • 정보공개

  • 국민참여

  • 사업

  • 알림

  • 공사

통합검색
국문 > 알림 > 청사초롱 > 최신호

최신호


2019.3,4vol.500

대한민국의 구석구석 청사초롱이 밝혀드립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행되는 월간지 청사초롱은 한국관광산업의 현황과 여행정보 및 관광공사, 지자체, 업계등의 소식을 전합니다.
발행호 499 호

2019.01.22

2019-2020 한국관광 100선

2019-2020 한국관광 100선


2019-2020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100대 명소는 어디일까. 서울 익선동에서 제주 한라산까지, 한 번쯤 꼭 떠나야 할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로 안내한다.



한국 대표 관광지-2013년부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빠지지 않고 ‘한국관광 100선’에 이름을 올린, 명실상부 국내 최고 관광지 23곳



울릉도&독도

울릉도와 독도는 우리나라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희귀한 경관으로 가득하다. 때 묻지 않은 청정한 자연과 역사적 의미를 두루 갖춘 곳으로 꼭 한 번 들러볼 만한 가치가 있다.


울릉도 도동항

울릉도 행남해안산책로 물빛


주요 볼거리 울릉도 도동항, 저동항, 성인봉, 나리분지, 관음도, 공암, 독도 촛대바위, 삼형제굴바위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울릉도 물빛을 제대로 느끼려면 걸어야 한다. 도동항에서 저동항 촛대바위에 이르는 행남해안산책로(2.6km)를 추천한다. 바다에서 보는 울릉도는 또 다른 절경을 내어준다. 섬 일주 유람선에 올라 울릉도 3대 비경(삼선암·공암·관음쌍굴)을 만나보자. 대대로 덕을 쌓아야 발을 디딜 수 있다는 독도는 날씨가 허락하는 한 반드시 가볼 것.


새로운 매력 울릉도 일주도로(44.55km)가 착공 55년 만에 완전히 개통됐다. 1시간 30분 넘게 걸리던 시간이 10분대로 단축되었다.



태종대

부산국가지질공원 12곳 중 하나. 백악기에 만들어졌다. 태종대 앞 푸른 물이 그때는 바다가 아니라 호수였다. 지질 명소는 영도등대 주변에 집중돼 있다.


주요 볼거리 신선바위, 태종바위, 영도등대, 태종사, 구명사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전문 해설사와 함께 지질트레일 코스를 걸으며 지질과 생태에 얽힌 이야기를 들어보자.


새로운 매력 2018년 7월 자갈치시장, 송도 암남공원, 태종대 등을 둘러보는 남항관광유람선이 운항을 시작했다. 바다에서 바라보는 태종대가 인상적이다.




보성 녹차밭

국내 최대 차 산지인 보성에는 다원이 여럿 있다. 가장 규모가 크고 잘 알려진 곳은 ‘대한다원’이다. 굽이치는 차밭의 곡선과 차밭 들머리 삼나무 숲에 내리꽂히는 햇살이 아름답다.


보성 녹차밭



주요 볼거리 대한다원, 몽중산다원, 봇재다원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보성의 5월은 보성다향제와 함께 시작된다. 차밭 감상은 기본이고 직접 찻잎을 따고 덖는 체험에 나설 수 있어 특별하다.
축제 기간은 2019년 5월 2일부터 6일까지.



공주 백제유적지

충남 공주와 부여, 전북 익산의 백제역사유적지구는 2015년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공주에는 무령왕릉과 공산성으로 대표되는 백제 유적과 유물이 남아 있다.



공주 공산성



주요 볼거리 공산성, 송산리고분군, 국립공주박물관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국립공주박물관에 전시된 무령왕릉 출토품 관람. 대표 유물은 지석과 진묘수다.


새로운 매력 공산성 주변에 새로이 조성되는 은개골 역사공원이 수목원, 꽃동산 등을 갖춰 2019년 봄 정식 개방된다.



수원화성

조선 후기 문화부흥을 이끈 정조대왕의 지극한 효심이 깃든 우리나라 성곽의 꽃. 한국전쟁 때 파괴됐으나 축성 과정이 기록된 《화성성역의궤》를 바탕으로 완벽하게 복원, 199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주요 볼거리 팔달문, 화서문, 서북공심돈, 방화수류정, 화성행궁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정조대왕 능행차, 혜경궁 홍씨 진찬연 등을 재현하는 수원화성문화제가 2019년도 문화관광 우수축제로 지정됐다. 올해 축제 기간은 10월 3일부터 6일까지다.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1시 화성행궁 신풍루 앞에서 펼쳐지는 무예24기 공연도 놓치면 아쉽다.



창녕 우포늪

우포늪은 국내 최대 자연 내륙 습지다. 축구장 210개와 맞먹는 습지에 1000종이 넘는 생명체가 산다. 1998년 3월 2일 람사르협약 보존 습지로 등록됐고,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잠정 목록에도 등재됐다.


창녕 우포늪



주요 볼거리 4개 자연 늪(우포·목포·사지포·쪽지벌), 소목나루터, 우포늪생태관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우포늪 생명길(8.4km)을 따라 산책에 나서보자. 30분부터 3시간 30분까지 코스가 다양하게 준비돼 있어 골라 걷는 재미가 있다. 일부 구간은 자전거 코스로도 조성됐다.



서울 5대 고궁

조선 왕조는 500여 년의 역사를 거치면서 5대 궁궐(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경희궁)을 남겼다. 핵심 건물은 경복궁과 창덕궁 그리고 덕수궁에서 만날 수 있다.


경복궁 회랑


주요 볼거리 경복궁 근정전, 경복궁 경회루, 창덕궁 부용정, 창덕궁 낙선재, 덕수궁 정관헌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궁궐 야행(夜行). 덕수궁, 창경궁은 야간 상시 개방


새로운 매력

조선시대 역대 왕의 어머니를 모신 사당인 ‘칠궁’이 2019년 1월 1일부터 시간제 자유 관람으로 확대 개방됐다. 2018년 12월에는 경복궁 서문인 영추문이 43년 만에 문을 열었고, 영국대사관 부지로 일반인 출입이 금지됐던 덕수궁 돌담길 70m 구간도 전면 개방됐다.



새롭게 주목해야 할 신규 선정 관광지 - 올해 처음 한국관광 100선에 이름을 올린 새내기 관광 명소 21곳



서울 익선동

좁은 골목길을 따라 오밀조밀하게 들어선 한옥이 매력적이다. 최근 2~3년 사이 한옥의 외형을 유지한 채 내부를 수리한 카페, 레스토랑 등이 들어서면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자리했다.


익선동 골목길

한옥을 특색 있게 바꾼 가게 내부


주요 즐길 거리옛 한옥을 특색 있게 바꾼 가게들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개화기 의상을 입고 익선동의 이색적인 골목을 누벼보자. 골목 안에 의상 대여점이 있다.



부산 마린시티

탁 트인 바다와 초고층 빌딩숲이 만들어내는 이국적인 야경으로 소문났다. 미국 뉴욕이나 홍콩에 버금가는 세련되고 화려한 풍경으로 꼽힌다. 해운대에서 빠지지 않는 사진 촬영 명소 중 하나.


부산 마린시티


주요 볼거리 동백섬에서 바라보는 마린시티 야경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동백섬 입구에 위치한 ‘더베이 101’에서는 마천루 불빛이 내려앉은 밤바다를 감상하며 맥주 한잔 즐기기 좋다.



포천 아트밸리

천주산 자락에 있는 포천 아트밸리는 흉물스레 방치되던 채석장을 활용해 만든 복합문화공간이다. 깎아지른 듯 좌우로 솟은 암벽 사이로 찰랑대는 천주호가 인상 깊다. 천주호는 채석으로 생겨난 커다란 웅덩이에 지하수와 빗물이 고여 생긴 인공호수다.


포천 아트밸리


주요 즐길 거리 천주호, 모노레일, 조각공원, 천문과학관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45m 수직 절벽을 스크린 삼아 펼쳐지는 미디어 파사드 상영과 공중퍼포먼스 공연이 색다른 재미를 준다.



통영 스카이라인 루지

루지(Luge)는 특별한 동력장치 없이 특수 제작된 카트를 타고 땅의 경사와 중력만을 이용해 트랙을 달리는 놀이시설이다. 통영은 국내 최초,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루지 시설을 도입했다.


주요 즐길 거리 단디(Dandy) 트랙, 헤라(Hera) 트랙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미륵산 정상에서 570m로 이어지는 헤라 트랙을 달리며 한려수도를 조망해보자.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

지상 100m 높이에 있는 암벽 봉우리 2개를 연결해 만들었다. 폭 1.5m, 길이 200m로 국내 산악도보교 중에서 가장 길다. 철재 바닥이 격자 모양으로 뚫려 있어 짜릿함이 두 배로 전해진다.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


주요 즐길 거리 출렁다리, 스카이워크 전망대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여름 휴가철, 연말 등 특정 기간에만 야간에 개장한다. 시간을 잘 맞추면 낮과 밤, 해 질 녘 광경을 모두 만날 수 있다.



단양 만천하스카이워크

단양의 새로운 명물로 떠오른 만천하스카이워크는 해발 320m 만학천봉 위에 세워진 전망대다. 발아래 120m 허공에서 달려드는 서늘한 기운이 몸을 얼게 한다. 시선을 멀리 뻗치면 남한강이 S자를 그리며 돌아나가고, 단양읍 일대와 남한강 철교가 한눈에 들어온다.


만천하스카이워크로 오르는 데크 길

만천하스카이워크에서 망원경으로 주변 풍경을 볼 수 있다


주요 즐길 거리 만학천봉 전망대, 집와이어, 알파인코스터


새로운 매력 2018년 6월 신설된 알파인코스터가 인기다. 모노레일을 질주하는 1인용 롤러코스터로 최고 시속은 40km다.



성읍민속마을

제주도가 제주목·대정현·정의현 등 3현으로 나뉘어 통치되던 당시 정의현 현청이 있던 곳으로, 제주도 옛 민가의 특징을 잘 간직하고 있다. 실제 주민들이 거주하며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성읍민속마을


주요 볼거리

고평오 고택을 포함한 제주 초가, 정의향교, 일관헌, 느티나무 및 팽나무군(천연기념물)


놓치지 말아야 할 여행 경험

체험 공방에 들러 천연염색, 오메기술, 고소리술, 전통혼례 등 잊혀져가는 제주의 고유하고 독특한 문화를 만나보자. 기회가 된다면 하룻밤 묵어가도 좋겠다. 마을 내 초가 중 여섯 채를 숙박 시설로 운영 중이다.



※ 한국관광 100선은 지자체, 학계, 여행업계, 여행기자·작가 등 전문가의 추천과 이동통신사, 내비게이션, SNS 등에서 추출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꼼꼼하게 추려진다. 2013년부터 2년에 한 번씩 선정하며, 이번이 네 번째다. 자세한 사항은 대한민국 구석구석(korean.visit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견쓰기
0 / 1000 byte
등록
  • 오동훈
    국내에서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비경이나 관광자원을 꾸준히 발굴하여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2019.01.27
  • 이순녀
    한국관광공사 100선을 통해 국내 주요 관광지에 대한 사전 지식을 습득하고 여행할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셔서 고맙습니다.
    2019.01.26
  • 권용오
    국내 관광지 참모습을 접근 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알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내용에 감사하오며 담당자의 노고에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나날이 건강과 행운을 공유합니다!
    2019.01.24
목록
  • 담당자 : 양숙희(홍보팀)
  • 전화 : 033-738-3054
  • 팩스 : 033-738-3881

관련콘텐츠

한국관광공사
26464 강원도 원주시 세계로 10 TEL : (033)738-3000 사업자등록번호 : 202-81-50707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09-서울중구-1234호
Copyright © KTO. ALL RIGHT RESERVED.
가족친화 우수기업3.0 공공문화정보 우수개방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2.10.28 ~ 2023.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