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03
한국관광 인기 검색어는 ‘동대문시장’ ‘요리’ ‘영화’
한국관광 인기 검색어는 ‘동대문시장’ ‘요리’ ‘영화’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한국관광 관련 검색어는 영어로는 ‘동대문시장’, 일본어로는 ‘한국요리’, 중국어로는 ‘한국영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는 해외 주요 검색엔진인 구글(영어), 바이두(중국어), 야후재팬(일본어)을 대상으로 2015년도 1년간 약 8497만 건의 한국관광 관련 인기 검색어를 분석해 발표했다.
그 결과 검색어 전체 순위로는 영어에서 동대문시장이 1위였고 그다음으로 한국드라마(2위), 김치(3위), 강남(4위), 비무장지대(5위)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어에서는 한국영화(1위) 외에도 엔터테인먼트 뉴스(3위), 한국예능(4위)이 상위에 올라 한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고, 롯데면세점(2위), 한국비자(6위), 서울 날씨(8위), 한국여행 경비(15위) 등 여행정보도 많이 검색돼 최근 개별 자유여행객의 증가 추세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일본어는 한국요리가 검색어 전체 순위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한국여행(2위), 한류드라마(3위), 인삼(4위)이 상위에 올랐다.
카테고리별 순위로는 영어권의 경우 쇼핑(26%)과 한류(26%)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다. 중국어는 한류(33%)를 검색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관광지(32%), 쇼핑(14%), 여행정보(14%)가 그 뒤를 이었다. 일본어는 한류(49%)에 대한 관심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한편 한국음식 인기 검색어는 영어권의 경우 김치(1위)·고추장(2위)·닭갈비(3위)가, 중국어는 한국 바비큐(1위)·한국 치킨(2위)·한국 비빔밥(3위)이, 일본어는 한국요리(1위)·팥빙수(2위)·설렁탕 레시피(3위)가 상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