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KTO 혁신 추진 전략················ 1 Ⅱ. KTO 혁신 추진 체계················ 4 Ⅲ. KTO 혁신 계획 수립················· 7 Ⅳ. KTO 혁신 계획 세부 실행과제······· 11

1KTO 3대 혁신 목표  관광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KTO 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KTO  국민에게 신뢰받는 KTO 강 점 (Strength) • CEO의 강력한 조직혁신 리더십 • 풍부한 국내·외 관광관련 정보 보유 • 관광마케팅 노하우 및 국내·외 관광네트워크 보유 • 공공 관광인프라 인증부여 역량 보유 약 점 (Weakness) • 제 4차 산업 등 미래 요구 역량에 대한 전략적 육성 및 확보 필요 • 신규 미래과제 투자결정 권한 한계 • 관광정책 실행을 위한 관련 법제도 미비 기 회 (Opportunity) • 전세계적인 관광산업의 지속 성장 • 정부 관광서비스 산업 육성 정책 • ICT 등 타산업과의 융복합 기회 증가 • 다양한 니즈를 가진 개별관광객(FIT) 증가 위 협 (Threat) • 대외 환경변화로 인한 시장 위기요인 상존 • 외래객 국내 특정지역 방문 편중 • 경기침체 및 소득양극화에 따른 관광시장 위축 • 공공기관 성과향상에 대한 국민 기대수준 증가 I. KTO 혁신 추진 전략 1 전략, 목표 및 과제 □ 환경 분석 및 전략 방향 도출 ○ 대내·외 환경 분석 및 정부 정책 구 분 경영환경 분석 외부환경 • 정부 관광・서비스 산업 중점 육성의지 • 스마트관광정보 및 ICT 융합 관광서비스 수요 확대 • 공공부문에 대한 국민의 신뢰 저하 및 참여기회‧욕구 증대 • 세계 및 국내 인구 성장세 둔화 내부환경 • 풍부한 국내·외 관광관련 데이터 및 관광마케팅 노하우 보유 • 온・오프라인 마케팅 채널 및 국내·외 네트워크 보유 • 미래 요구 역량(4차 산업)에 대한 전략적 육성 및 확보 필요 • 공공기관 혁신에 대한 조직 내부의 인지 부족 정부정책 • 13개의 사회적가치를 반영한 사회적가치 기본법 발의(‘17.10.26) • 정부혁신 전략회의를 통해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18.3.19) •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 발표(‘18.6.7) - 공공성 강화,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국민신뢰 회복 등 3대 기본방향 반영 ○ SWOT 분석 및 전략 방향 도출

2□ KTO 혁신 전략 체계 비 전 국민중심 관광혁신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국민기관 목 표 관광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KTO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KTO 국민에게 신뢰받는 KTO 공공혁신 기본방향 공공성 강화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국민 신뢰 회복 혁신 전략 관광의 포용적 성장 주도 소득주도 혁신성장· 공정경제 선도 윤리경영과 국민 참여를 통한 신뢰 확보 전략 과제 1. 고유 업무의 공공성 강화 2. 관광객 체감 관광서비스 및 조직 운영 혁신 3.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 및 질 개선 4. 관광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5. 공정경제 기반 구축 6. 윤리경영 강화 7. 국민의 참여협력 확대 추진 체계 ▪ 혁신총괄부서 : 경영혁신실 혁신성장팀 ▪ 혁신수행부서 : 과제별 전담부서 지정 및 혁신 TF 구성·운영 [혁신리더(혁신업무 총괄), 소통리더(실무 수행) 지정] ▪ 혁신자문단 : 각 분야별/사업별 전문가 그룹으로 자문위원 지정 ▪ 혁신지원그룹 : KTO 시민참여 혁신단(시민사회단체, 지역주민, 협력업체) 유관기관, 사업별 자문위원회 등 성과 관리 및 환류 ▪ 과제발굴 및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민의견 반영 및 참여 ▪ 내·외부 평가단 과제선정 및 과제카드 등록(R&R 설정, 성과지표 부여 등) ▪ 시민참여 혁신단 모니터링 평가 및 성과평가 시행 - 혁신성과 평가 내부경영평가에 반영

3전략방향 전략과제 및 세부 실행 과제 관광의 포용적 성장 주도 전략 과제 1. 고유 업무의 공공성 강화(6개) 1-1 대한민국의 쉼표가 있는 삶!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통한 국민의 관광향유 기회 확대 1-2 누구나 편하게 여행할 수 있는 무장애 여행환경 조성 1-3 지역특화관광 발굴·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1-4 한국관광품질 인증 서비스를 통한 여행품질 향상 1-5 시장다변화 전략을 통한 외래관광객 안정적 유치 1-6 한걸음 내딛는 한반도 평화관광, DMZ 평화관광 활성화 전략 과제 2. 관광객 체감 관광서비스 및 조직 운영 혁신(5개) 2-1 여행단계별(여행전·중·후) 맞춤형 서비스 개선으로 고객 경험 디자인 2-2 개별관광객 중심의 디지털마케팅 강화 2-3 빅데이터 생성·분석·유통을 통한 관광 서비스 혁신 2-4 안전한 여행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콘텐츠 강화 2-5 고객 중심 사업추진을 위한 조직운영 혁신 소득주도 혁신성장‧ 공정경제 선도 전략 과제 3.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 및 질 개선(5개) 3-1 관광정보 개방 서비스(Tour API)를 통한 관광데이터 활용 생태계 조성 3-2 관광(벤처)기업 체계적 보육 및 창업지원으로 건강한 관광 벤처 생태계 육성 3-3 관광취업 O2O 원스톱 서비스 지원으로 취업 활성화 3-4 신중년 중심 취업 소외계층 대상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3-5 관광전문 인력 역량강화를 통한 시장맞춤형 인력 공급확대 전략 과제 4. 관광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3개) 4-1 지자체 대상 한국형 DMO 도입 추진을 통한 지역주도형 관광사업 활성화 4-2 관광중소기업 홍보·마케팅 및 판로 확대 지원으로 관광기업 성장 발판 마련 4-3 한국형 고급관광 상품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전략 과제 5. 공정경제 기반 구축(3개) 5-1 중소기업 상생협력 강화 및 공정거래질서 확립 5-2 사회형평적 인재채용 및 차별해소 5-3 강원원주혁신도시 공공기관과의 협력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강화 윤리경영과 국민 참여를 통한 신뢰 회복 전략 과제 6. 윤리경영 강화(3개) 6-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및 윤리경영 체계 고도화 6-2 채용제도개선을 통한 채용 공정성 강화 6-3 개발도상국 대상 관광노하우 전수(ODA)를 통한 글로벌 사회공헌 강화 전략 과제 7. 국민의 참여협력 확대(3개) 7-1 국민 체감형·공감형 사업추진을 위한 대국민 소통채널 확대 7-2 사업별 맞춤형 모니터링을 통해 진화하는 사업추진체계 구축 7-3 KTO 자원(자산·인프라) 지역사회 공유로 지역주민 복지증진 기여 2 전략과제 및 세부 실행 과제 * 세부실행과제 내용은 ‘Ⅳ. KTO 혁신 계획 세부 실행과제’ 참조(11~30쪽)

4 Ⅱ. KTO 혁신 추진 체계 1 조직 및 인력 □ 혁신 추진 조직 개요 ○ 조직 구축 - (혁신책임관) 부사장 - (전담조직) 경영혁신실 혁신성장팀 - (실행조직) 과제별 전담 부서 지정 및 혁신 추진 TF(혁신리더/ 소통리더) 발령 ○ 국민참여 활성화 - 시민단체/유관기관 등 대외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조직별 세부 역할 구 분 참여자(기관) 세부 역할 대내 혁신 책임관 부사장 ‧ KTO 혁신 계획 수립 및 실행 총괄 책임 혁신총괄 부서 경영혁신실 혁신성장팀 ‧ 혁신 관련업무 총괄 ‧ 혁신 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 추진과제 발굴 및 성과 점검 ‧ 대․내외 혁신 네트워크 구축 혁신추진 TF 혁신리더 (간부급 직원) · 부서별 혁신 관련업무 총괄 · 혁신과제 발굴 및 중점추진과제 시행 소통리더 (실무직원 15명 내외) ‧ 전사 혁신활동 주도적 추진․전파 · CEO와의 대화, 활동결과 발표 및 토론 ‧ 내부직원 의견수렴 등 참여활성화 - 정기모임 개최(1회/월), 주요 정책·사업 관련 직원 의견 수렴, 일하는 방식 개선 및 기업문화 활성화 아이디어 발굴 대외 KTO 시민참여 혁신단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지역주민, 협력업체, 공사 고객 등 ‧ 혁신 추진 전반에 관한 자문, 의견 제시 ‧ 과제발굴∙계획∙실행∙평가 주도적 참여 ‧ 공사 혁신성과의 대외 파급∙전파 유관기관 지역별 RTO, 관광 관련 협회, 문체부, 지자체 등 ‧ 과제 수행 전과정에 참여 ‧ 공사 고유사업 연계 혁신 아이디어 제안 ‧ 사업추진 과정 및 성과 모니터링 ‧ 혁신성과의 대외 파급․전파

52 혁신계획 및 실행 체계 □ (대외) KTO 시민참여 혁신단을 통한 혁신 추진 ○ 혁신 全과정 외부의견 반영을 위한 시민참여 혁신단 구성 - (구성) 분야별 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시민협의체 구성(총 15명) *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고객, 협력업체, 지역주민 등으로 구성 - (기능 및 역할) 혁신 추진 전반에 대한 자문 및 의견 수렴 ․관광관련 사회문제․현안에 대한 아이디어 발굴 및 해결책 도출 ․혁신 추진계획 및 과제의 적정성 심의, 추진과정 모니터링 ○ 시민참여 혁신단 시민위원 공개 모집·선발 - 공사 현안을 객관적으로 진단 개선하기 위한 현장의 목소리 수렴 - 상향식 혁신계획 수립과 KTO 혁신성과의 대외 홍보 및 확산 < KTO 시민참여 혁신단 시민위원 공개 모집·선발 > ‧ (모집기간) ‘18. 6. 20 ~ 6. 27 ‧ (모집대상) 공사 기능 및 역할, 사업 등에 대해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 (선발인원) 5명 ‧ (활동내용) 공사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혁신추진 과정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한국관광 발전을 위한 제안 등 ‧ (활동방법) 회의참석(오프라인), 의견수렴(온라인) ○ 혁신단계별 全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 구분 수행 절차 참여자 역 할 참여시기 Plan 계획 수립 혁신자문단, KTO 시민 참여 혁신단, 사업별 자문위원회, 유관기관 • 혁신 계획 수립 자문 • 혁신 계획 공유 및 공감대 형성 계획수립 단계 혁신 추진 과제 발굴 국민(관광불편신고, 1330), 시민협의체, 유관기관 • 대국민 공모 연 1회 • 추진 사업 관련 상시 의견 수렴 상시 • 토론회, 간담회를 통한 의견수렴 수시 Do 과제 수행 시민사회 • 수행 과제 수혜자들의 적극적 의견 반영 및 참여 확대 과제 수행중 Check 과제 점검, 모니터링 모니터링단, 사업별 자문위원회 • 과제 중간 점검 • 모니터링단 실사 연 2회 Act 평가 및 피드백 혁신자문단, 사업별 자 문위원회, 유관기관 • 과제 평가 및 대외 파급. 전파 12월

6□ (대내) 혁신 계획수립 및 내재화를 위한 내부 소통 채널 구축 채널명 주요 내용 사내학습조직 (CoP) 사내 혁신을 위한 직원 역량 강화 및 혁신 가치 내재화를 위한 사내학습조직 운영 소확행 내부 소통 활성화 및 기존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 혁신 관련 의견 수렴 및 반영, 조직 내 소통을 유도하고 침체된 조직 문화혁신 CEO 핫라인 (YB 通통) 젊은 직원들의 자유로운 건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CEO만 열람 및 답변 글 작성이 가능한 온라인 게시판 운영 혁신전략회의 혁신리더 중심으로 혁신관련 과제 발굴․수행, 의사결정을 위한 토론 실시 등 혁신실행을 위한 소통 □ 혁신 환류체계 강화 ○ (성과관리) 혁신 성과의 내부평가 반영을 통한 환류체계 구축 - 혁신관련 성과를 지표화하여 개인성과평가에 반영(총 가중치 6점) * 국민제안 사업화 노력(1점), 혁신 협업(3점), 사회적 가치(2점) 등 조직평가 반영 - 평가 결과를 개인별 인센티브 지급율에 반영하여 차등 지급 실시 ○ (인센티브) 우수성과 창출 부서/개인에 대한 포상 지급 근거 마 련 종 류 지원 시기 주요 내용 단체장 표창 및 포상 연 1회 ․ 혁신BP 경진대회 사장표창 ․ 혁신 우수CoP 사장표창 국내·외 연수 연 1회 ․ 혁신 우수부서 유공사원 국내·외 연수 인센티브 상시 ․ 혁신 우수부서/CoP 포상금 지급 ․ 혁신관련 아이디어 공모 수상자 상품권 지급 등 인사반영 (가점) 상시 ․ 경영평가(혁신성과 포함) 유공자에 대한 기본연봉 가산 가능 근거 인사규정 반영 ․ 제안제도 채택자(혁신 관련 공모전 포함)에 대한 기본연봉 가산 가능 근거 인사규정 반영 인사반영 (내부평가반영) 연 1회 ․ 부서의 혁신 성과를 내부경영평가 반영 → 평가결과 성과연봉 차등

7 Ⅲ. KTO 혁신 계획 수립 1 과제발굴 체계 □ 과제발굴 및 중점추진 과제 선정 절차 과제발굴 (대내·외 공모, 기존 계획 재검토 등) 대내 대외 ‧ 부서별 혁신 과제 공모 ‧ 일자리 창출 로드맵, 사회적 가치 종합전략, 열린혁신 추진 계획 등 기존 추진계획 검토 ‧ CoP, CEO 핫라인, 소확행 등을 통한 혁신과제 발굴 ‧ 대국민 관광아이디어 공모 ‧ 토론회, 간담회 등을 통한 의견수렴 ‧ 1330, 관광불편신고, VOC 채널 활용 상시 의견수렴 1차 검토 ‧ 실무부서 및 외부전문가 자문을 통한 1차 과제 검토 시민․유관기관 참여 ‧ KTO 시민참여 혁신단 활용 시민의견수렴(간담회, 워크숍 등) ‧ 유관기관 의견수렴 및 협업방안 검토 등 ‧ 혁신 총괄부서-실행부서-시민사회 간 혁신 네트워크 활용 2차 검토 ‧ 외부위원(KTO 시민참여 혁신단), 내부위원(임원진, 혁신리더, 소통리더) 혁신과제 및 의견수렴 결과 검토 ‧ 사회적 가치 반영 및 혁신 가이드라인(기재부) 부합 여부 등 검토 혁신 추진계획 반영 ‧ 혁신 총괄부서, 과제 담당부서 공동 세부 실행계획 수립 ‧ 과제별 추진 사항 모니터링, 성과관리 및 환류 혁신 3대 중점과제 선정 ‧ 공공성(공사의 설립목적), 기여도(국민의 삶의 질 향상), 정책 부합성(정부정책 부합)이 높은 혁신 3대 중점과제 선정 (내·외부 혁신조직에서 함께 선정) ‧ 혁신 3대 중점과제: 고유업무의 공공성 강화, 관광객 체감 관광 서비스 및 조직운영 혁신,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 및 질 개선

82 중점추진 과제 (요약) □ (과제 1) 고유 업무의 공공성 강화 구분 주요 내용 추진 배경 • 휴가 환경 개선을 통한 국민의 관광 여가 활성화 필요 (국정과제 및 VIP 신년사 등) • 관광 약자* 대상 관광향유권 제공 필요 * 영유아 동반 가족, 시니어, 다문화 가정, 저소득층 청소년, 장애인, 외국인 등 • 관광객 접점부문의 관광인프라 품질향상으로 한국 관광 신뢰성 확보 필요 대표 세부 실행 과제 •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홍보를 통한 국민(근로자) 참여확 대, 참여기업 대상 정부 지원 강화를 통한 국내여행 및 내수경제 활성화 기여 • (무장애 여행환경 조성) 무장애 열린 관광환경 조성 및 관광향유 기회 확대 지원 (인프라 확충, 관광약자 대상 추천 여행코스 안내 및 관광정보 제공), 외래객 언어 불편 해소를 위한 관광편의 제공(관광통역안내 1330, 스마트투어 가이드 앱 등) • (한국관광품질 인증 서비스) 인증업소 역량 강화 지원, 인증업소 사후관리 체계화 및 컨설팅, 서비스 품질지수(KTO-SQI) 개발,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호텔 등급제」품질관리 강화 성과 지표 대표 세부 실행 과제 KPI명 목표치 비고 ‘18 ‘20 ‘22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참여인원 수(명) 20,000 60,000 100,000 무장애 여행환경 조성 열린관광지 조성 건 수(누적) 12 (29) 17 (61) 20 (100) 무장애 관광코스 개발실적(건) 107 161 210 자막지원 공연콘텐츠 수(개) 5 10 20 관광안내전화 1330(건) 210,000 230,000 250,000 한국관광품질 인증 서비스 인증업종(수) 5 7 8 KTO-SQI 지수 84.6 86.3 88.0 대외 파급 (기대 효과) •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문화 조성, 국내여행 및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 • (무장애 여행환경 조성) 평등한 관광향유권 보장을 통한 국내관광 활성화 기여 • (한국관광품질 인증 서비스) 한국관광 만족도 및 신뢰도 제고를 통한 국내 수용 태세 개선 및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

9□ (과제 2) 관광객 체감 관광서비스 및 조직운영 혁신 구분 주요 내용 추진 배경 • 여행 전・중・후 단계별 편리하고 새로운 여행 경험이 되도록 디지털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로 한국관광 매력도 제고 • 고객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생성·분석·유통함으로써 관광객이 체감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과 소비자 취향 맞춤형 광고홍보로 한국관광 매력도 제고 •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외 공유·확산으로 여행 트렌드 선도 등 관광마케팅 사업 혁신 추진 대표 세부 실행 과제 • (여행단계별 맞춤형 서비스 개선) 여행 전·중·후 맞춤형 서비스로 고객경험 체계적 관리 - (여행전) 국내·외 관광객 대상 대한민국 구석구석(Visitkorea) 맞춤형 서비스 확대 - (여행중) 전국 주요 관광지 무료 Wi-Fi 구축 지원 - (여행후) 관광통역안내(1330), SNS채널 및 웹/앱, 민원 등 국내·외 관광객의 불편신고, 제안 집계·분석·공유 등 VOT(Voice of Tourists) 통합관리체계 구축 • (개별관광객 중심의 디지털마케팅 강화) 개별관광객을 위한 포털 사이트 구축 (4개 언어 운영), 개별관광객 취향저격 콘텐츠 기반의 광고·홍보강화로 한국 선호도 증대, 디지털 마케팅플랫폼 구축으로 맞춤형 마케팅 정보 제공 강화 • (빅데이터 생성·분석·유통을 통한 관광 서비스 혁신)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체계적 정책 구현으로 국내·외 관광시장의 양적·질적 성장 견인 성과 지표 대표 세부 실행 과제 KPI명 목표치 비고 ‘18 ‘20 ‘22 여행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 개선 대한민국 구석구석(Visitkorea) 서비스 개선 (국내)연간 페이지 뷰 (PV) 8천680만 9천290만 9천930만 (해외)연간 페이지 뷰 (PV) 3억7천 4억 4억1천 관광지 내 무료 Wi-Fi 구축 Wi-Fi 구축 물량(AP) 1,200 1,500 1,500 VOT 통합관리체계 구축 고객이슈분석 공유건수(건) 4 12 20 개별관광객 중심 디지털 마케팅 강화 B2C 회원 수(명) - 1,100 3,000 B2B 회원 수(명) - 330 900 빅데이터 생성·분석·유통을 통한 관광 서비스 혁신 신사업 발굴 개수 2 3 4 신사업 시행 개수 1 2 3 대외 파급 (기대 효과) • (여행단계별 맞춤형 서비스 개선) 여행단계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한 차별화된 고객 경험관리 한국관광 매력 제고 • (개별관광객 중심의 디지털마케팅 강화) 소비자 체감 만족도 상승, 개인화된 맞 춤형 마케팅 및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으로의 전환 • (빅데이터 생성·분석·유통을 통한 관광 서비스 혁신) 계층별 맞춤형 전략 수립을 통해 관광객 중심 서비스 및 마케팅 강화, 데이터 공개를 통해 관광산업 질적 성장에 기여

10 □ (과제 3)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 및 질 개선 구분 주요 내용 추진 배경 • 공사 관광정보 대외 개방을 통해 ICT를 활용한 민간 주도의 관광과 타 산업간 융합 신규 비즈니스 및 일자리 창출 확대 기여 • 관광벤처기업 발굴 및 체계적 보육을 통한 관광벤처 경쟁력 강화 및 일자리 창출 • 취업 소외계층(청년, 신중년) 대상 일자리 대안 마련 시급 대표 세부 실행 과제 • (관광정보 개방 서비스(Tour API)운영 및 활성화) 관광정보 개방 확대 및 이용편 의성 향상, 관광정보 활용 촉진을 위한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 추진 및 민간우수 기술 접목 신규서비스 개발 지원 • (관광(벤처)기업 체계적 보육 및 창업지원) 관광벤처기업 사업화 지원 및 역량강화, 벤처기업 간 온/오프라인 네트워킹 채널 신설, 온라인 기반의 국민 참여 자금 지원 모델 ‘크라우드 펀딩’ • (관광취업 O2O 원스톱 서비스 지원 및 신중년 중심 일자리 창출 지원) 관광 분야 구인 기업과 구직자 중심의 일자리 창출 사업 지속 발굴, 취업 소외계층 대상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성과 지표 대표 세부 실행 과제 KPI명 목표치 비고 ‘18 ‘20 ‘22 관광정보 개방 서비스 (Tour API) 운영 및 활성화 공모전 접수 건수 74 89 106 개방 데이터 이용 건수 504백만 823백만 1,256백만 관광(벤처)기업 체계적 보육 및 창업지원 관광벤처 네트워킹 프로그램 운영 건수 15 19 - 관광취업 O2O 원스톱 서비스 지원 취업사업 수혜자 수(명)* 366 404 445 취업자 수(명) 319 352 388 신중년 중심 취업 소외계층 일자리 지원 신중년 관광일자리 직간접 창출실적(명) 112 920 2,340 * 일자리센터 취업서비스(컨설팅, 잡매칭, 멘토링 교육 등) 2회 이상 참가자 대외 파급 (기대 효과) • (관광정보 개방 서비스(Tour API)운영 및 활성화) 민간의 관광·ICT 융합 서비스 개발로 신규 비즈니스 창출 및 일자리 확대 기여 • (관광(벤처)기업 체계적 보육 및 창업지원) 관광벤처 지원 및 협업을 통한 벤처 생 태계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 (관광취업 O2O 원스톱 서비스 지원 및 신중년 중심 일자리 창출 지원) 생애주기별 취업취약계층(청년, 신중년)의 맞춤형 관광일자리 발굴 및 구인구직 불균형 해소 대안 마련으로 산업경쟁력 강화

11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참여인원 수(명) - 20,000 40,000 60,000 80,000 100,000 Ⅳ. KTO 혁신 계획 세부 실행과제 1. 고유 업무의 공공성 강화 1-1 대한민국의 쉼표가 있는 삶!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통한 관광향유 기회 확대 □ 추진배경 ○ 일과 휴식이 균형을 이루는 쉼표가 있는 삶 마련 * 우리나라 연간 1일 노동시간은 OECD 국가 중 2위(2,069시간, OECD 2017 고용동향) ○ 근로자가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하는 기업 분위기 조성과 국내여행 촉진을 통한 내수 경제 활성화에 기여 * 근로자 휴가사용 장애요인 1위는 직장 내 분위기(산업연구원/`17.5) □ 추진내용 ○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시행 - 국정과제 및 VIP 신년사에 포함되어 사업 추진 “노동자와 기업이 여행경비를 적립하면 정부가 추가비용을 지원하는 노동자 휴가지원제도가 새로 시행됩니다” (‘18.1.10, 대통령 신년사) * 근로자 20만원/기업 10만원 적립 시 정부 10만원 지원, (목표인원) 20,000명 ○ 국민 참여 확대 및 휴가 문화 개선을 위한 업무 혁신 - 사업 인지도 제고 및 대국민 관심 유도를 위한 효율적 홍보 * 중소벤처기업부회원(30만명), 여성가족부가족친화인증중소기업(1,500개) 대상홍보 - 여성가족부 협업을 통한 참여기업 혜택(가족친화 인증 가점) 제공 - 국민참여 프로세스 시스템화 및 신청절차 간소화로 편의성 개선 * 전용 온라인몰(vacation.visitkorea.or.kr) 구축·운영 및전담콜센터운영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자유로운 휴가문화 조성에 기여 및 정부 재정 투입액의 8.5배 관광 지출효과 발생으로 국내여행 및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

12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열린관광지 조성 건 수(누적) 17 12(29) 15(44) 17(61) 19(80) 20(100) 무장애 관광코스 개발 실적(개) 80 107 134 161 188 210 자막지원 공연콘텐츠 수(개) 3 5 7 10 15 20 관광안내전화 1330 이용건수 210,175 210,000 220,000 230,000 240,000 250,000 1-2 누구나 편하게 여행할 수 있는 무장애 여행환경 조성 □ 추진배경 ○ 관광약자(장애인, 시니어, 영유아 동반 가족 등), 외국인 등 구분 없이 대한민국 내에서 누구나 평등한 관광향유권을 보장하는 관광환경 조성 □ 추진내용 ○ 무장애 열린 관광환경 조성 및 관광향유 기회 확대 지원 - 무장애여행환경조성을위한열린관광지* 인프라확충(‘18년까지 29개소지정) * 선정된관광지에대한 BF(Barrier Free) 인증 전문가단계별컨설팅및개·보수지원 - 관광약자(장애인, 어르신, 영유아) 대상 추천 여행 코스개발 및 관광정보 DB 확충, 시범관광 지원 * ‘17년 열린관광 여행정보 DB 총 5,294개(관광지 3,726 / 숙박 1,027 / 음식점 541) - 도보여행자 중심의 ‘읽기 쉬운 안내표지판 등 관광안내체계’ 구축 * 가이드라인 수립 및 사업 대상지 선정(전북 완주군, 부산광역시) ○ 외국인 언어불편 해소를 통한 관광편의 제고 및 관광 활성화 - (관광통역안내 1330운영) 다국어안내서비스 및Wi-Fi Zone 무료통화운영 - (공연자막지원) 공연대본번역감수및자막디바이스지원, 어플리케이션개발등 - (스마트투어 가이드 앱 운영) 관광지개인맞춤형오디오안내해설제공 * 167개 테마코스(126개 기초지자체), 오디오 컨텐츠 5,906건(‘18년 4월 기준) - (디지털로만나는한식외국어메뉴판) 올바른한식메뉴외국어번역및소개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국내관광 제약요인(언어, 신체적 불편 등) 해소를 통한 관광향유권 보장으로 국내관광 활성화 기여

13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테마여행 10선 사업 인지도(%) - 30 33 35 38 40 도시재생뉴딜사업 건수(누적) - 1 2 3 4 5 집중 컨설팅 지역 경쟁력 개선 정도 - 전년比 3%↑ 전년比 3%↑ 전년比 3%↑ 전년比 3%↑ 전년比 3%↑ 글로컬 관광상품 모객실적(명) 73,899 77,000 95,000 124,000 170,000 243,000 전통시장 외래객 유치 타 기관 협업건수 2 4 6 8 9 9 1-3 지역특화관광 발굴·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추진배경 ○ 수도권 관광 집중 완화를 위한 지방 관광 콘텐츠 및 상품 발굴·육성 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 추진내용 ○ 체류형 관광권역 육성을 위한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사업시행 - 권역별관광콘텐츠발굴, 대표코스및보조코스(54개) 개발, 브랜드홍보등 ○ 지역별 특색있는 고유 관광상품 발굴·홍보 - 한국만의 희소성 있는 고급 관광콘텐츠 ‘Korea Unique'* 발굴 추진 * 전통문화, 지역 명인, 문화재, 미식, 전통주, 대한민국 대표 명품 지역축제 등 ○ 지역 특화 관광 컨설팅을 통한 경쟁력 제고 - 낙후된 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참여를 통한 종합컨설팅 제공 - 지역 관광경쟁력 진단·컨설팅을 통한 개선지원(‘18년 5개 지자체) ○ 외래객 지역관광 확대를 위한 지방상품 개발 및 전통시장 활성화 - 시장별 지역특화 상품개발 및 홍보 * 구미주(SNS 기자단‘Hello Korea'활용), 아시아중동(지방K-POP축제연계방한상품개발) 등 - 공동해외홍보및차별화된전통시장방문상품개발(소상공인공단협업) ○ 지역별 글로컬 관광 육성사업 확대 추진 - 지자체 공모를 통한 지역 우수 테마 콘텐츠 선정 - 지방 거점관광지 육성을 위한 全과정 토탈마케팅 집중 수행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지역관광 활성화로 관광수요 균형적 분산, 궁극적으로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

14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품질인증업종(개) 4 5 7 7 8 8 KTO-SQI 지수(점) 83.9 84.6 85.4 86.3 87.1 88.0 포털/OTA 대상 호텔등급 정보 API 연동건수(누적) 2 4 5 6 6 - 1-4 한국관광 품질인증 서비스를 통한 여행품질 향상 □ 추진배경 ○ 관광인프라 품질관리 및 관광 주요접점 관광서비스 품질 고도화를 통한 국가관광 경쟁력 제고 □ 추진내용 ○ 관광분야 국가 단일「한국관광품질 인증제도」시행 - (법제도적 기반구축) 관광진흥법·시행령·시행규칙 개정 · 품질인증 및 취소근거, 인증업소 지원사항, 인증대상·기준 등 · 인증업체 대상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혜택 부여 - (인증전문 기관화) 인증 전문기관으로서 신뢰성 구축 및 역량확보 · 인증심사 운영시스템 구축, 평가모형 개발, 전문평가단 운영 - (인증심사 시행) 숙박 및 쇼핑 등 총 362개소 인증(‘18.7.25 기준) - (인증 품질강화) 사후관리 강화 등 지속적 모니터링 시행 ○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호텔등급제」품질관리 강화 - 호텔등급제 대상 업체 방문 컨설팅 제공 및 평가지표 개선 - 안전관련 평가배점 및 필수항목 강화 - 호텔등급 API 연동으로 소비자 인식 및 제도 신뢰성 제고 등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한국관광 만족도 및 신뢰도 제고를 통한 국내 수용태세 개선 및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 ○ 전국호텔등급글로벌스탠다드화를통한국내·외대상호텔품질공신력제고

15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할랄 레스토랑 위크 참여식당 이용실적(쿠폰) 1,019 1,200 1,400 1,600 1,800 2,000 할랄 레스토랑 위크 연계 지방 음식점 이용실적(건) 48 100 180 250 300 350 고토치 셔틀 이용자 평균 만족도 - 4.0이상 4.0이상 4.0이상 4.0이상 4.0이상 구미주 주요국 시니어 관광객 수(누적) - 1 2 3 4 5 구미주 시니어관광객 유치실적 - 전년比 3%↑전년比 3%↑전년比 3%↑전년比 3%↑전년比 3%↑ 1-5 시장다변화 전략을 통한 외래관광객 안정적 유치 □ 추진배경 ○ 중국의 금한령 등 방한시장 피해 최소화 및 질적 성장 중심으로 외래객 방한시장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외래객 안정적 유치 □ 추진내용 ○ 무슬림 음식 인프라 확대를 위한 지자체·업계 상생협력 -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 분류제 사업 추진 - 할랄 푸드 페스티벌 / 할랄 레스토랑 위크 개최(8.16~10.15) *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 국내·외 홍보 시행 ○ 일본시장 회복을 위한 일본인 개별관광객 대상 지역콘텐츠 발굴 - 제2회워킹페스타 in백제개최(10월, 부여), 부산대게캠페인시행(11월, 부산) - KOREA 고토치 셔틀 운영을 통한 일본인 방한객 지방 유입 확대 ○ 구미주 액티브 시니어 타겟 지방관광상품 개발 및 유치마케팅 - 구미주 액티브 시니어 관광시장 조사 연구 - 현지 협력여행사, 시니어 전문체널 발굴 및 협력체계 구축 - 해외여행사 초청 시니어 특화상품 개발, B2B 트래블마트 개최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무슬림 수용태세 강화로 무슬림 방문 증대 및 지역관광 활성화 ○ 일본시장회복및구미주등신시장개척을통해방한관광시장의안정성기여

16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유관기관 협업 건수(건) - 10 15 20 25 30 DMZ 여행상품 개발 및 지원 건수(건) - - 15 20 25 30 공사 지원 DMZ 여행상품 모객수(명) - - 18,000 24,000 30,000 36,000 1-6 한걸음 내딛는 한반도 평화관광, DMZ 평화관광 활성화 □ 추진배경 ○ 정부의 “DMZ 일대를 환경, 관광벨트로 개발” 정책과제 실현 필요 *『국정과제90: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접경지역 평화벨트’ ○ DMZ 지역 공동사업 추진으로 DMZ 평화관광 브랜드 조기 구축을 통한 한반도 관광시대 준비 □ 추진내용 ○ DMZ 평화 관광 기반조성 - DMZ평화관광활성화중장기로드맵수립, DMZ 평화관광정책포럼개최 ○ 브랜드화 및 관광활성화 협력체계 구축 - DMZ 평화관광 브랜드 이미지(BI) 개발로 관광 권역화 - 문체부 공사 지자체* 공동 협력체계 구축 및 공동 마케팅 추진 * 3개 광역지자체(경기, 인천, 강원), 10개 기초지자체(강화, 옹진, 김포 등) ○ DMZ 우수 관광자원 발굴 및 콘텐츠 확충 -「DMZ 대표 관광자원」선정 및 홍보 - 지역별 DMZ 우수 여행상품 육성 및 홍보마케팅 지원 ○ DMZ 고품격 홍보콘텐츠 제작 및 온 오프라인 국내외 홍보 - 스토리텔링 콘텐츠, 지도, 홍보영상 등 다국어 홍보물 제작 - 언론/업계 및 내·외국인 등 초청 팸투어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DMZ 관광에 평화·공존·생태 등 새로운 위상을 부여함으로써, 세계 유일의 ‘유니크’한 관광지 이미지 구축

17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국내)연간 페이지 뷰 (천 PV) 81,108 86,800 92,900 99,300 106,200 113,600 (해외)연간 페이지 뷰 (천 PV) 361,570 379,650 389,140 395,620 407,540 417,300 Wi-Fi 구축 물량(AP) 458 1,200 1,300 1,500 1,500 1,500 고객이슈 분석 공유건수 - 4 8 12 16 20 2. 관광객 체감 관광서비스 및 조직 운영 혁신 2-1 여행단계별 맞춤형 서비스 개선으로 고객 경험 디자인 □ 추진배경 ○ 여행 전·중·후 단계별 편리하고 새로운 여행 경험이 되도록 디지털 기반의 맞춤형 여행 서비스로 한국관광 매력도 제고 □ 추진내용 ○ (여행 전) 대한민국 구석구석(Visitkorea) 맞춤형 서비스 확대 - (내국인 대상) 트렌드를 선도하는 고객 맞춤형 콘텐츠 제공 · 반응형 웹 개편 및 콘텐츠 큐레이션 기능 강화로 고객편의 제고 · (공사)관광정보+(민간)메타데이터 결합을 통한 원스톱 정보제공 · 17개 시·도 지자체 쇼케이스(특별관) 운영 · 전국걷기여행종합정보망 ‘두루누비’를운영으로걷기여행길안내체계강화 - (외국인 대상) 개별관광객대상이미지중심의콘텐츠확대(9개언어운영) · 高관심도 콘텐츠(입국, 교통, 비자 정보 등) 집중 생산 및 서비스 시행 · 소비자와의 소통채널 확장을 위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화 * 인플루언서(해외 유명 여행 인스타그래머) 활용 콘텐츠 수급 ○ (여행 중) 관광지 내 무료 Wi-Fi 구축 - 전국 주요 관광지 무료 Wi-Fi 구축 지원 및 현황 모니터링 ○ (여행 후) VOT(Voice of Tourists) 통합관리체계 구축 - 관광통역안내(1330), SNS 채널 및 웹/앱, 민원시스템 등을 통한 국내·외 관광객의 불편신고, 제안 집계·분석 - 유관기관 공유 및 언론보도를 통해 관광객 편의 개선 제고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여행단계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관광서비스 제공 등 체계적인 고객경험 관리로 관광객 유치 마케팅 제고

18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개별관광객 관광서비스 홍보지원 만족도 지수 - 74.4 75.8 77.4 78.9 80.5 캠페인 사이트 유입수(명) 5,940,000 6,534,000 7,187,400 7,906140 86,917,754 95,609,529 관광상품화를 통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명) - 1,000 2,000 3,000 4,000 5,000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회원수(명) B2C/ B2B - - 1,100/330 3,000/900 3,500/1,000 4,000/1,200 2-2 개별관광객 중심의 디지털마케팅 강화 □ 추진배경 ○ 관광객이 체감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과 소비자 취향 맞춤형 광고 홍보로 한국관광 매력제고 □ 추진내용 ○ 개별관광객을 위한 포털 사이트 구축(4개 언어 운영) - 한국관광상품 정보 소개(53개 우수상품) 및 추천 여행코스, 여행편의 정보 제공 ○ 개별관광객 취향저격 콘텐츠 기반의광고·홍보강화로 한국 선호도 증대 - ‘보는’ 광고에서 ‘취향따라 즐기는’ 소비자 맞춤형 영상물 제작 - ‘체험하는’ 광고 기반 소비자 참여형 글로벌 캠페인 진행 - 광고 소재 관광상품화를 통한 방한관광객 유치 연결 추진 ○ 디지털 마케팅플랫폼 구축으로 맞춤형 마케팅 정보 제공 강화 - 빅데이터 융·복합 분석을 통한 고객 및 국내관광시장 심층분석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전략, 지역특화 전략 수립 - 분석리포트 업계 지자체 대상 공유 확산 등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관광객과의 맞춤형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추진으로 외래관광객 유치에 기여

19 사업 및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신사업 발굴·시행 개수 - 3 5 7 9 12 2-3 빅데이터 생성·분석·유통을 통한 관광 서비스 혁신 □ 추진배경 ○ 국내·외 관광시장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하여 국내·외 관광 수요 예측, 행태 분석, 사업방향 수립 등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 데이터 필요 ○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체계적 관광정책 구현 □ 추진내용 ○ (1단계) 관광데이터 수집 가공 - (수집/통합) 공사가 보유한 각종 통계, 여행실태조사, Web/App 로그 등과 외부 통신사, 카드사, 네비게이션, 소셜미디어 등 데이터 수집, 표준화, 통합(Data Integration) - (가공) 사업 ‘주제별’ 데이터재설계및가공을통한관광마케팅 DB 구축 ○ (2단계) 관광사업 기획 실행 - (수요 유형화) 관광객 특성 세분화, 방문지 기반 이동 및 소비패턴 등 도출 및수요분류, 관광트렌드분석결과를융합하여최종 수요 유형을도출 - (관광지 유형화) 관광지점 특성, 지리적 입지, 소비특성, 유입인구 특성 등을 분석하여 유사속성을 가진 관광지별로 유형화 - 관광 수요 유형화와 관광지 유형화 결과 매칭 및 검증, 맞춤형 사업 발굴 및 실행 ○ (3단계) 관광사업 모니터링 환류 * 사업실행후축적된데이터를통해사업성과를평가하여사업방향유지, 수정, 전면개편여부를결정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국내관광 실행계획 수립을 통해 국내관광 질적 성장 및 지역관광 활성화 지원

20 사업 및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유원시설업체 안전정보 통합 DB구축(개) 357 1,500 1,650 1,815 1,999 2,196 찾아가는 캠핑아카데미 시행 횟수 48 55 65 70 75 80 국외여행 안전정보 콘텐츠 페이지뷰(PV) 1,670,082 1,837,090 2,020,799 2,222,879 2,445,167 2,689,684 2-4 안전한 여행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콘텐츠 강화 □ 추진배경 ○ 내국인국외여행급증및국민해외안전이슈부각에따른역할·기능필요 ○ 사각지대에 있는 국내 관광시설 안전관리체계 강화 필요 □ 추진내용 ○ 국외여행 안전정보 콘텐츠 강화 - 국외여행 안정 정보채널(지구촌 스마트 여행)내 웹진/웹툰형 콘텐츠 강화 - SNS 활용홍보확대(네이버포스트채널개설및사용자참여이벤트시행) ○ 유원시설 안전정보망 구축·운영 - 유원시설 안전정보 서비스 포털 구축 * 종합·일반·기타 유원시설 통합 DB 구축(약 2,000개) - 이용자 참여 서비스 채널 확대 ○ 찾아가는 캠핑아카데미 운영 - 고캠핑(gocamping.or.kr) 홈페이지 연계 안전관련 교육영상 제작 - 국민 대상 안전 인식 제고를 위한 대규모 프로모션 실시 ○ 어린이 캠핑안전스쿨 운영 - 서울·경기 지역 초등학생 대상 어린이 캠핑안전스쿨 사업 운영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국민의 안전한 해외여행 기여 및 사각지대에 있는 관광시설 안전 관리 체계 강화로 안전한 관광시설 이용 촉진

21 사업 및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핵심업무 인력비율 81.7% 80% 이상 80% 이상 80% 이상 80% 이상 80% 이상 혁신성과 조직평가 반영(점) 3 6 10 10 10 10 해외종합홍보활동 실적 (매체수/기사화) - 345/401 362/421 380/442 399/464 419/487 소셜미디어 개별관광객 마케팅 실적(SNS engagement) - 306만 321만 337만 354만 372만 테마상품 모객실적(명) - 55.2만 57.9만 60.8만 63.9만 67.1만 2-5 고객 중심 사업추진을 위한 조직운영 혁신 □ 추진배경 ○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객 중심,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조직운영 혁신 * 공사 지방이전으로 인한 고객접점 및 협력체계 강화 □ 추진내용 ○ 국정과제 이행과 공공성 강화를 위한 사업 포트폴리오 재정립 - 기존 추진사업의 포트폴리오 분석 시행 - 사회적 가치창출 측정모델 및 경영목표 지표개발, 자원배분 확대 ○ 고객접점 현장중심의 조직개편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고 - 지자체·RTO 및 유관기관 대상 협업·조정 및 대고객 소통강화를 위한 지사체계 개편 * (경인지사 신설) 수도권 관광집중 완화를 위한 산관학 협력확대 * (현장조직자원배분확대) 국내·외지사의사결정및조직구조단순화, 자원배분확대 ○ 지속적 혁신 성과 창출을 위한 성과관리제도 개편 - 관광을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 사람중심/공동체 중심 경영활동, 기관 간 협업 등 혁신성과 추진체계 구축 및 대외확산을 위한 환류체계 구축 * 국민제안 사업화(1점), 혁신·협업(3점), 사회적 가치(2점) 조직평가 반영 - 개별관광객 맞춤형 홍보마케팅 중심으로 성과평가 시행 · 해외지사 연간 성과평가 시 SNS 매체 연계 마케팅 활동실적 평가 시행 * (기존) 대규모매체중심(인쇄, 방송) → (개선) 소셜미디어기반의개별관광객마케팅실적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 창출 및 사회적 가치의 확산으로 국민의 관광향유권 확대에 기여

22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공모전 접수 건수 68 74 81 89 97 106 개방 데이터 이용 건수 391백만 504백만 654백만 823백만 1,029백만 1,256백만 3.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 및 질 개선 3-1 관광정보 개방 서비스(Tour API)를 통한 관광데이터 활용 생태계 조성 □ 추진배경 ○ 공공데이터법 근거, 공공데이터 민간 활용 등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및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 * 대통령지시사항 “모든공공기관의공공데이터전면개방” (제3차국무회의, ‘18.1.16) ○ 공사 관광정보 대외 개방을 통해 ICT를 활용한 민간 주도의 관광과 타 산업 간 융합 신규 비즈니스 및 일자리 창출 확대 기여 □ 추진내용 ○ (개방정보 확대) 고품질 관광콘텐츠 생산·제작 * 관광사진갤러리(5.5만건), 관광위치데이터(4개 국어, 130만건) 등 ○ (이용편의성 향상) API 매뉴얼배포 및 온라인 상담창구 운영 ○ (TourAPI 활용도 제고) 산·관·학 협력 및 공모전 개최, 맞춤형 인큐베이팅 시행 ○ (관광ICT융합 가치창출) 민간우수 기술 접목 신규서비스 개발지원 * 민간 신규서비스 111건 창출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민간의 관광·ICT 융합 서비스 개발로 신규 비즈니스 창출 및 일자리 확대 기여 ○ 개방정보 활용에 따른 민간의 정보 생산 및 유지관리비 절감

23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관광벤처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실적(명) 141 155 180 175 187 198 크라우드펀딩 참여지원 컨설팅 및 교육 건수(중복포함) 195 215 226 226 226 226 관광 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등록 건수 46 53건 60 60 60 60 3-2 관광(벤처)기업 체계적 보육 및 창업지원으로 건강한 관광벤처 생태계 육성 □ 추진배경 ○ 관광벤처기업 발굴 및 체계적 보육을 통한 관광벤처 경쟁력 강화 및 일자리 창출 ○ 대국민 인지도 제고를 통한 관광기업에 대한 투자 분위기 형성 □ 추진내용 ○ 관광(벤처)기업 체계적 보육 및 창업지원 - 공모전을 통한 (예비)관광벤처기업 선발 및 사업화 자금 지원 - 관광벤처기업 대상 전문 컨설팅 지원 및 멘토링 제도 운영 등 맞춤형 특화 교육 실시 - 관광벤처 온·오프라인 네트워킹 채널·프로그램 신설 및 운영 ○ 온라인 기반의 국민참여 자금지원 모델 ‘크라우드펀딩’ - 크라우드펀딩 참여 기업 발굴 및 맞춤형 크라우드펀딩 전략 컨설팅 제공 -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 대상 우수기업 선정 및 대국민 투자 활성화를 위한 홍보 지원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관광(벤처)기업 창업역량 강화 및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 관광 크라우드펀딩 지원을 통한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가진 관광 중소기업 육성 및 관광 산업 저변 확대

24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취업사업 수혜자 수(명)* - 366 385 404 424 445 취업자 수(명)** - 319 335 352 370 388 3-3 관광취업 O2O 원스톱 서비스 지원으로 취업 활성화 □ 추진배경 ○ 관광분야의 구인-구직 미스매칭 심화, 영세한 기업이 다수인 산업구조 등 관광 업계만의 특수성을 고려한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필요 □ 추진내용 ○ (관광전문인력 일자리 센터 구축) 원스톱 취업 서비스 제공 - 관광전문인력포털(관광in)운영 및 취업 컨설팅 - 취업역량 강화교육 및 구인-구직 매칭 강화 - 관광산업 일자리 분야별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등 ○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 개최) 관광일자리 홍보 및 구인기업· 구직자 매칭지원 - 호텔, 여행업, MICE 등 관광산업분야 일자리 정보 제공 - 관광벤처기업 일자리, 미래관광 일자리 등 트렌드 서비스 제공 □ 성과지표 및 목표 * 일자리센터 취업서비스(컨설팅, 잡매칭, 멘토링 교육 등) 2회 이상 참가자 ** 온·오프라인 취업매칭을 통한 취업자수 □ 기대효과 ○ 온·오프라인 연계 양질의 일자리 정보 제공을 통한 구직/구인자 대상 서비스 체감도 제고 및 취업활성화 기여

25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신중년 관광일자리 직간접 창출실적(명) - 112 360 920 1,380 2,340 3-4 신중년 중심 취업 소외계층 대상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 추진배경 ○ 고령화 사회로의 급속한 진입으로 신중년 일자리에 대한 관광산업에서 대안 마련 시급 ○ 중소호텔 구인난 등에 대응한 맞춤형 관광서비스 전문 인력 육성 및 관광업계 구인-구직 간 미스매치 해소 필요 □ 추진내용 ○ (현장의 목소리 청취)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관광산업 일자리창 출을 위한 지속적인 현장의견 수렴 ○ (‘신중년 호텔리어’ 양성 교육 시행) 생애주기별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관광일자리창출 신규사업 추진 - 신중년 호텔리어 양성과정 시범사업 추진(연간/총 6회/140명) ○ (‘신중년호텔리어직무’ 인증) 정부인증을통한양성운영근거확보(‘19년) - 고용노동부 「신중년 적합직무」에 ‘신중년 호텔리어’ 직무 추가반영을 위한 관계부처 협의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생애주기별 취업취약계층 맞춤형 관광일자리 발굴·확대 - 2022년까지 누적 ‘신중년 관광일자리’ 5,000개 창출 ○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취약계층 일자리창출 확대 및 관광산업 구인구직 불균형 해소 대안 마련으로 산업경쟁력 강화

26 지표명 ‘17년 실적 성 과 목 표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관광인력 전문성 강화 교육참가자(명) 2,050 2,200 2,300 2,400 2,500 2,600 호텔리어 양성과정 취업률(%) 92.85 90% 이상 호텔 취업률(%) 78.46 80% 이상 우수호텔 아카데미 취업률(%) 85.05 85% 이상 호텔 취업률(%) 74.32 75% 이상 오픈캠퍼스 수료율(%) - 90% 이상 고교교사 직무교육 수료율(%) 100 90% 이상 중학생진로교육 참가자(명) 494 연 500명 이상 3-5 관광전문 인력 역량강화를 통한 시장맞춤형 인력 공급확대 □ 추진배경 ○ 관광 전문 인력 역량 강화를 통한 지역 관광 품질 제고 필요 ○ 현장 맞춤형 훈련을 통한 차세대 관광인력 육성 및 탈(脫)스펙·능력 위주 채용문화 확산을 통한 청년취업지원 강화 □ 추진내용 ○ (예비관광전문 인력) 관광특성화 고교생 호텔리어 양성, 우수호텔 아카데미 운영으로 관광전문인력 육성 ○ (강원도 내 대학생 대상 오픈캠퍼스 사업) 지역사회 기여 산·관·학 클러스터 활성화 및 상생협력으로 지역인재 육성 ○ (관광통역안내사) 직무수준별 역량강화 교육 및 방한시장 다변화 대비 특수어(태국어,베트남어,말레이·인니어) 가이드 확충지원 ○ (지역관광 전문가) 문화관광해설사 교육 확대 및 온라인 관리시스템 구축, 지자체 공무원 관광아카데미 운영 ○ (지자체 공무원 대상 관광창의행정 프로그램 운영) 지역관광정책 입안·실행을 위한 직무 전문성 강화 □ 성과지표 및 목표 □ 기대효과 ○ 시장 맞춤형 관광전문 인력 교육으로 양질의 관광일자리 창출 및 관광산업 지속성장 지원

27 4. 관광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4-1. 지자체 대상 한국형 DMO 도입 추진을 통한 지역주도형 관광사업 활성화 ○ 한국형 DMO 도입 사업 추진방향 설정 및 실행 로드맵 수립 ○ 지자체 대상 한국형 DMO 육성 공모 및 홍보 - 실행 로드맵 수립 이후 협의체 대상 한국형 DMO 공모 추진(‘19년) 및 선정 DMO 지원 육성 ○ 주민주도 ‘관광두레’육성으로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활성화 - 지역 현장실사 및 강소 주민사업체 성장 지원 강화 - 공사 유관사업(근로자휴가지원, 테마 10선 등)연계 및 국내지사를 통한 지역밀착형 관리 강화 4-2. 관광중소기업 홍보·마케팅 및 판로 확대 지원으로 관광기업 성장 발판 마련 ○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및 활성화 지원 -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를 통한 우수 기념품 선정, 발굴 - 맞춤형 컨설팅, 국내·외 박람회 참가 등 상품화 및 판로 확대지원 ○ Visit Korea For Me 사이트를 통한 중소 관광업계 해외 홍보지원 - 중소 관광업계 대상 FIT 우수 관광상품 선정 및 해외 홍보 지원 ○ 중소기업 관광기념품 등 전시 및 판매 지원 - 청와대 사랑채 등에 중소기업의 관광기념품의 홍보 전시존 운영 및 판매 4-3. 한국형 고급관광 상품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 MICE 유치, 의료관광및한국형웰니스육성등고부가관광마케팅강화 - 미팅테크놀로지(Meeting Technology)가이드제작및확산, 의료관광객동반자 대상관광프로그램운영, 웰니스관광선정시설확대(매년 10곳추가) ○ 고품질 테마관광(한류, 미식, 역사문화 등) 상품 개발지원 - 한국형 프리미엄 럭셔리 관광을 위한 2018 Korea Luxury Travel Mart(KLTM) 개최(9.18)

28 5. 공정경제 기반 구축 5-1. 중소기업 상생협력 강화 및 공정거래질서 확립 ○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확대 - e나라도움 시스템과 상생결제시스템 연계로 기금사업비 상생결제 지출 확대 ○ 중소기업 성장역량 강화 및 상생협력 다각화 - 사회적 약자기업 제품 우선 구매 및 중소기업 투자, 국내·외 판로지원 5-2. 사회형평적 인재채용 및 차별해소 ○ 장애인, 국가유공자 채용기회보장 및 지역인재 채용 - 장애인에 대한 응시 자격완화 - 이전지역 인재 대상 채용목표제 운영 - 국가유공자 가점부여 등 국가유공자 우선채용 ○ 여성 관리자 확대 등 여성인력 활용 - 여성 친화적인 조직 문화 조성 및 교육 강화 - 유연근무제 다양화 등 여성이 근로하기 좋은 문화 조성 - 여성 중간관리자 리더십 과정 운영 5-3. 강원원주혁신도시 공공기관과의 협력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강화 ○ 강원원주혁신도시 공공기관협의회 기관장 정담회 개최 - 지자체(강원도지사) 및 이전 공공기관간의 현안사항 공유 및 교류 활동 추진 - 강원원주 혁신도시 상생발전 업무협약(조기정착 지원, 우수한 정주여건 공동 조성, 지역사회 소통 협력사업,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 육성 등) - DMZ 평화관광 활성화 및 스마트투어 콘텐츠 확충 등 유관기관 (공사, 강원도) 협력 사업 추진

29 6. 윤리경영 강화 6-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및 윤리경영 체계 고도화 ○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인증(ISO37001) 취득 - 기관 부패요인 파악 및 부패 리스크 평가, 관련 규정 등 문서화 - 부패방지 개선계획, 목표 수립 및 내부관리 프로세스 구축 등 ○ 윤리경영 성과 측정을 위한 자체 진단모델(KEDEX) 개발 및 적용 - 기존 투입(Input), 과정(Process) 중심 성과지표의 고도화 및 실효성 강화 ○ 윤리경영 네트워크 구축 및 관광업계 대상 윤리경영 확산 - 관광관련 업계 등과의 윤리 얼라이언스(Alliance) 구축 및 윤리·청렴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 추진 6-2. 채용제도개선을 통한 채용 공정성 강화 ○ 기획재정부 지침 개정사항 반영 - 인사규정, 징계규정, 취업규칙 연중 지속적 개정 - 채용비리 연루자 업무배제 및 직원면직, 부정합격자 채용취소, 피해자 구제 절차 등 근거 규정 마련 ○ 블라인드 채용을 통한 균등한 기회보장 - 공정한 채용을 위한 우수 면접관 및 심사위원 DB 확보 - 면접위원 전체 위원의 절반이상 외부위원으로 확대 6-3. 개발도상국 대상 관광노하우 전수(ODA)를 통한 글로벌 사회공헌 강화 ○ 관광ODA 중장기 추진방향 및 마스터플랜 수립 - 수원국 수요조사 및 KOICA 등 유관기관 협업체계 구축 - 저개발국 관광지도자 초청연수 사업 추진 - 저개발국 대상 맞춤형 컨설팅 및 제안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 국내 일자리 창출 및 민간기업 해외진출 기반 조성

30 7. 국민의 참여협력 확대 7-1. 국민 체감형·공감형 사업추진을 위한 대국민 소통채널 확대 ○ 시민참여 혁신단 제도 운영 - 분야별 대표성을 고려한 전문가, 시민, 고객 등으로 구성 - 대내·외 의견 수렴을 통한 공사 문제점 객관적 진단 및 발굴 ○ 국내·외 온·오프라인 소통 채널 운영강화를 통한 대국민 스킨쉽 제고 - 대한민국 구석구석, 관광통역안내 1330, 청사초롱 등 이해관계자 (고객) 채널을 통한 고객의견 지속수렴 및 사업 반영 등 7-2. 사업별 맞춤형 모니터링을 통해 진화하는 사업추진체계 구축 ○ ‘트래블리더’ 및 ‘다님’ 의 국내여행 모니터링 기능 강화 - 맞춤형 SNS 여행 콘텐츠 제작·확산 노력, 쌍방향 소통 강화 - 지자체 협업을 통한 팸투어 실시(연간20회) → 해당지역 관광만족도 심층 모니터링 및 환류 시스템 도입 ○ 찾아가는 서비스(취업 컨설팅, 캠핑 아카데미 등)를 통한 사업 프로세스 개선 등 고객중심 사업추진 7-3. KTO 자원(자산·인프라) 지역사회 공유로 지역주민 복지증진 기여 ○ 지역사회 공헌사업 추진 - KTO 소통 나들이 행사 연계 강원지역 관광 수용태세 점검 - 강원지역 내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근로자대상 휴가지원 사업 추진 - 경찰서와협업, 원주지역소외계층및위기청소년대상문화관광체험활동 - 주차장, 도서관, 대강당, 회의실 등 공사 자산 공유 - 강원지역 관광학과 대학생 대상 ‘그룹 스터디' 학습 공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