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부 메뉴 바로가기

한국관광공사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English
  • Japanese
  • Chinese
대한민국구석구석 여행정보 Visitkorea
  • 정보공개

  • 국민참여

  • 사업

  • 알림

  • 공사

통합검색
국문 > 공사 > 사회적가치 창출 > 사회적가치 창출 전략 > 사회적가치 창출 전략 체계

사회적가치 창출 전략체계


사회적가치 창출 전략체계 안내표

16개 전략과제 및 55개 실행과제

전략1
환경과 안전을 지키는 관광
주요 실행과제 전략1(4개 전략과제, 13개 실행과제)
4개 전략과제 13개 실행과제
1. 환경보호 및 그린뉴딜 실천 1) 탄소중립 사회 구현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2) 친환경 저탄소 여행프로그램 개발
3) 친환경 비대면 레저관광 프로그램 활성화
4) 지역사회 공동 환경보호 인식 확산 캠페인
2. 국민 안전여행 환경 및 인프라 조성 5) 코로나19 대응 안전여행 콘텐츠 개발 및 홍보
6) 인증숙박업소 위생점검을 통한 관광숙박 안전망 구축
7) 관광객 대상 24시간 안전통역(1330) 서비스
8) 관광기업 대상 국민안전 관광빅데이터 서비스 제공
3. 안전중심경영 및 정보보호 고도화 9)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A) 고도화
10) 재난대응훈련 및 위기관리 역량 강화
11) 전사적 정보보호 관리체계 고도화
4. 시설·근로자 안전보건관리 강화 12) 작업장/시설 위험 및 감염병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13) 직원 안전·보건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전략2
상생하고 협력하는 관광
주요 실행과제 전략2(3개 전략과제, 15개 실행과제)
3개 전략과제 15개 실행과제
5.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회복 추진 1) 지역별 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 구축 확대
2) 지역 강소형 잠재관광지 육성
3) 지역관광추진조직(DMO)육성으로 지역관광 활성화
4) 지역 문화관광축제 육성 지원으로 지역상생 추진
5) 지역상생 및 지역경제 활성화 캠페인 추진
6. 관광중소기업 및 협력업체 동반성장 고도화 6) 중소 여행업계 디지털 전환 지원으로 경쟁력 강화
7) MICE 중소기업 판로개척 지원
8) 숙박할인권 지원 사업 중소여행사 참여 및 협업
9) 중소 관광기념품 업체 신규 판로개척 지원
10) 전통시장 방문 캠페인을 통한 동반성장 추진
11) TourAPI 개방 서비스로 신규 관광서비스 개발 지원
12) 협력·위탁업체 상생결제 등 공정거래 질서 확립
13) 협력업체 성과공유제/협력이익공유제 확대
7. 사회적 기업 지원 및 육성 14) 사회적기업·협동조합 생산품 구매 확대
15) 주민 주도 관광사업체 ‘관광두레’ 발굴 및 육성
전략3
균등하게 누리는 관광
주요 실행과제 전략3(3개 전략과제, 9개 실행과제)
3개 전략과제 9개 실행과제
8. Post 코로나 관광회복 및 국민 여행기회 확대 1) 여행기회 확대를 위한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운영
2) ‘여행가는 달’ 운영 및 안전여행문화 캠페인
3) 국민 숙박할인권 지원으로 여행하기 좋은 나라 만들기
9. 모두가 누리는 관광복지 확대 4) 장애물없는 열린 관광 환경 조성 확대
5) 사회적 약자 및 장애인 여행 지원
6) 취약계층 청소년 문화관광체험 여행지원
10. 사회적 차별해소 및 약자배려 7)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관광이러닝 교육서비스 제공
8) 직무능력 중심의 공정한 인재 채용으로 차별해소
9)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여성관리자 육성
전략4
일자리를 만드는 관광
주요 실행과제 전략4(3개 전략과제, 9개 실행과제)
3개 전략과제 9개 실행과제
11. 혁신추구형 관광일자리 창출 1) 관광벤처 발굴·육성으로 관광일자리 창출
2) 관광기업 스케일업 지원으로 관광일자리 창출
3) 지역기반 관광혁신 사업을 통한 지역일자리 창출
12. 상생협력형 관광일자리 창출 4) 관광산업 일자리 박람회를 통한 일자리 매칭
5) 관광분야 청년 취업교육 및 일자리 매칭
6) 신중년 대상 관광인력 양성 및 취업지원
7) 조달 및 위탁사업을 통한 상생일자리 창출
13. 사회형평적 채용 및 고용의 질 개선 8) 지역인재, 청년인턴 등 사회형평적 채용 확대
9) 자회사 고용안정 및 근로환경 개선
전략5
윤리적이고 공정한 관광
주요 실행과제 전략5(3개 전략과제, 9개 실행과제)
3개 전략과제 9개 실행과제
14. 윤리경영 및 내부견제로 청렴한 조직 구현 1) 윤리경영 강화로 청렴한 조직 운영
2) 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37001) 고도화
3) 예방감사 및 내부견제 강화로 부패리스크 차단
4) 윤리경영협의체 운영을 통한 윤리경영 대외 확산
15. 인권존중 및 인권경영 확산 5) 인권존중 문화 확산 및 인권경영 확립
6) 인권침해신고센터 상시 운영 및 홍보
16. 사회적가치 및 ESG경영성과 확산 7) 대국민 소통채널 운영을 통한 시민참여 확대
8) 지속가능관광을 위한 ESG경영 기반 구축
9) ESG 경영정보 자체공시 확대
  • 담당자 : 김문경(사회적가치팀)
  • 전화 : 033-738-3198
  • 팩스 : 033-738-3883
한국관광공사
26464 강원도 원주시 세계로 10 TEL : (033)738-3000 사업자등록번호 : 202-81-50707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09-서울중구-1234호
Copyright © KTO. ALL RIGHT RESERVED.
가족친화 우수기업3.0 공공문화정보 우수개방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