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부 메뉴 바로가기
  • 정보공개

  • 국민참여

  • 사업

  • 알림

  • 공사

통합검색
국문 > 알림 > 청사초롱 > 최신호

최신호


2019.3,4vol.500

대한민국의 구석구석 청사초롱이 밝혀드립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행되는 월간지 청사초롱은 한국관광산업의 현황과 여행정보 및 관광공사, 지자체, 업계등의 소식을 전합니다.
발행호 498 호

2018.12.06

막걸리 한잔의 낭만

막걸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자리에 술이 빠질 수 없다. 맛있는 요리에 곁들이는 막걸리 한잔의 낭만.

에디터 박은경글 유지상(음식칼럼니스트)사진 박은경


천상병 시인이 ‘내 한 가지뿐인 즐거움’이라 부른 막걸리. 막걸리가 올라간 술상, 아닌 밥상의 옛 풍경은 대략 이렇다. 논두렁에 펼쳐진 새참 밥상. 막걸리 한 대접을 벌꺽벌꺽 들이마시곤 손등으로 입 주변을 멋지게 훔쳐내는 사나이가 그려진다. 짧은 휴식 가운데 막걸리 한 대접을 즐기는 ‘폼생폼사’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입안에서 느껴지는 이물감에 고개를 돌려 손바닥에 톡 뱉어보니 올챙이다. 막걸리 심부름 온 꼬맹이가 홀짝홀짝 마시다가 줄어든 양만큼 논물로 채운 게다. 그렇게 모내기 들판에서 시작해 허름한 대폿집, 민속주점의 찌그러진 주전자에 담기며 서민들의 웃고 우는 삶과 함께한 술이 바로 막걸리다.


막걸리 전시관




그런 막걸리가 요즘 달라졌다. 서민 이미지를 벗어버리고 깔끔한 인테리어를 갖춘 ‘우리 술 전문점’의 주인공으로 우뚝 섰다. 절기별, 지방별 특산 막걸리부터 새콤달콤한 과일 슬러시 막걸리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시뻘건 김치 쪼가리에 부침개 한 장이 전부였던 안주 상차림도 세련되고 화려해졌다.


올해는 소주, 맥주, 와인은 살짝 옆으로 밀어놓고 막걸리로 달려보는 것은 어떨까. 술을 술술 부르는 맛있는 요리는 기본이고, 연말 분위기 내기 좋은 장소들로 골라봤다.


호랑이 배꼽 막걸리와 전용잔

골라 먹는 재미가 있는 막걸리. 최근에는 전용 잔이 있는 막걸리도 있다.





01 느린마을 양조장


막걸리와 생선전, 파채무침


배상면주가가 운영하는 수제 막걸릿집.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4가지 맛의 막걸리를 맛볼 수 있다. 뒤로 갈수록 숙성기간이 길어져 알코올 농도가 높아지고 맛도 깊다. 발효 기간이 짧은 ‘봄’은 신선하고 가벼운 맛, ‘여름’은 상큼하고 경쾌한 탄산감, ‘가을’은 쌉쌀하면서 강한 맛, ‘겨울’은 알싸하고 완숙한 맛으로 여운이 길다. 막걸리를 사용해 조리한 안주 메뉴도 눈길을 끈다. 막걸리 증기로 쪄낸 ‘양조장 막고기 한 접시’와 막걸리에 재워 그릴에서 구워내는 ‘양조장 돼지 목살 그릴 스테이크’가 대표적이다. 기본 안주로는 막걸리를 거르고 남은 지게미로 만든 과자가 나온다.


주소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27길 7-9(양재 본점)  전화 02-579-7710



02 백곰막걸리 양조장


막걸리와 조개찜

막걸리 한잔을 따르는 모습


건물 전체가 온전히 우리 술을 위해 꾸며졌다. 취급하는 우리 술의 가짓수는 무려 200여 종. 국내 술집 가운데 최고의 리스트다. 우리 전통주를 구분하는 세 종류 탁주(막걸리), 약주(맑은 술), 소주(증류주)를 모두 갖췄다. 메뉴판 앞쪽의 판매 순위 리스트를 참고하면 선택에 도움이 된다. 최근 가장 많이 팔린 탁주는 양산 이화백주로, 탄산이 섞여 톡 쏘는 맛이 특징이다. ‘막걸리계의 샴페인’으로 알려졌다. 제철 재료를 활용한 안주 메뉴가 화려하다. 가격대가 높은 편이라 1인당 5만원은 각오해야 제대로 즐길 수 있다.


주소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48길 39  전화 02-540-7644



03 한국술집 안씨막걸리


막걸리 한잔과 작은 사이즈의 주전부리 안주

꼬막무침


‘미쉐린 가이드 서울’에 이름을 올린 막걸릿집. 경리단길 뒷골목 끝자락에 자리했다. 틀에 박힌 전통주점이 아닌 젊은 감각이 돋보이는 한식 술집의 멋을 보여준다. 인테리어, 음식, 식기 등에서 독특한 색과 맛이 묻어난다. 막걸리 외에 여러 가지 전통 소주와 약주 등도 갖췄다. 메뉴판에 주류 맵을 그려둬 개인의 취향에 따라 술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계절에 따라 재료를 바꿔가며 메뉴를 꾸리기 때문에 독특한 제철 요리를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작은 사이즈의 주전부리 안주가 별도로 준비돼 있어 가볍게 한잔하기에도 부담 없다.


주소 서울 용산구 회나무로13가길 61  전화 010-9965-5112



04 주유별장


청포도 막걸리 슬러시

감자전


주유별장(酒有別腸)은 ‘술을 마시는 사람의 장은 따로 있다’란 뜻으로, 주량의 많고 적음은 덩치의 크고 작음과 관계없음을 의미한다.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다양한 막걸리를 갖추고 있는데 가장 인기 좋은 메뉴는 ‘막걸리 슬러시’다. 시원하게 얼린 여섯 가지 맛의 막걸리가 깔끔하다. 달콤한 맛을 좋아한다면 청포도 막걸리 슬러시가, 고소한 맛을 선호한다면 오곡 막걸리 슬러시가 어울린다. 안주류는 모차렐라 치즈가 듬뿍 들어간 감자전, 다진 소불고기와 향긋한 깻잎을 넣고 부드러운 리코타 치즈를 올린 떡볶이 등 퓨전 한식이 대부분이다. 명동, 광화문, 여의도, 판교 등 여러 곳에 지점을 두고 있다.


주소 서울 중구 퇴계로 100(명동점)  전화 02-6020-5757



05 묵전


묵전 모둠전


막걸리와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다양한 전을 선보인다. 가게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부침개 냄새에 군침이 확 돈다. 기름을 넉넉하게 두르고 주문 즉시 부쳐내 바삭하면서도 촉촉하다. 모둠전을 주문하면 김치전, 동태전, 두부전, 깻잎전, 오징어전 등이 기다란 그릇에 먹음직스럽게 담겨 나온다. 가평 잣 막걸리, 부여 앉은뱅이 막걸리, 제주 우도 땅콩 막걸리 등 지역별로 엄선한 막걸리를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매장에서 직접 블렌딩한 하우스 막걸리도 인기가 좋다.


주소 서울 강남구 언주로168길 22  전화 02-548-1461

의견쓰기
0 / 1000 byte
등록
목록
  • 담당자 : 양숙희(홍보팀)
  • 전화 : 033-738-3054
  • 팩스 : 033-738-3881

관련콘텐츠

한국관광공사
26464 강원도 원주시 세계로 10 TEL : (033)738-3000 사업자등록번호 : 202-81-50707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09-서울중구-1234호
Copyright © KTO. ALL RIGHT RESERVED.
가족친화 우수기업3.0 공공문화정보 우수개방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2.10.28 ~ 2023.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