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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 - 한국의 문화와 아름다움이 담긴 대한민국 대표 관광기념품을 공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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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2회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 공모요강

공 모 명 : 제22회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

주최/주관 :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관광공사

후원기관 : 국립박물관문화재단,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문화재재단,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공모주제 : 우리나라, 우리고장의 추억이 되살아나는 기념품

공모대상
  • ○ 국내 외 관광객들이 구매할 수 있는 모든 관광기념품
    • - 공산품, 공예품, 패션잡화류, 가공식품, 특산품, 캐릭터 상품* 등
    • * 캐릭터 상품은 기존 캐릭터의 사용 허가를 득한 상품 또는 응모자 본인이 창작한 캐릭터에 한하며, 저작권법 등 국내외 관련 법규에 의한 법적 분쟁 소지가 있는 제품은 출품 불가함
  • ○ 현재 판매중이거나 2019년 8월 중순까지 일반인 대상 판매가 가능한 상품
응모자격
  • ○ 일반 참가자 : 대한민국 국민
  • ○ 지역 참가자 : 지자체(광역시‧도)
    • * 일반과 지역 동시(중복) 출품 불가

응모 작품 수
  • ○ 일반 참가자 : 개인당 1건(*)만 출품 가능
    ※ 단, 패키지로도 출품 가능하며, 패키지 상품은 1건으로 봄 (* 출품조건 참고)
  • ○ 지역 참가자 : 광역시․도별 10건(*) 이내
    ※ 지역별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관광기념품 발굴 육성 사업의 선정작 혹은 기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천하는 작품
출품조건
  • ○ 개별 제품 크기 가로 30cm × 세로 30cm × 높이 30cm 이내
  • ○ 여러개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의 경우 가로 60cm × 세로 60cm 이내로 제한. 단, 패키지 제품의 경우, 단독으로도 판매가능한 개별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함
    • ※ 제한 크기를 넘는 제품의 경우 접거나 부피를 줄여 30×30×30cm 크기의 상자에 수납 가능한 경우 제한 크기를 초과하여도 출품 가능
    예시) 옷, 스카프, 손수건 등 접을 수 있는 섬유, 종이제품
  • ○ 판매(예정)가 10만원 이하 상품 (※ 부가세 포함)
  • ○ 한국관광 기념품으로서 시중에서 경쟁력이 있고, 소비자의 안전성이 담보된 제품
  • ○ 최종 원산지가 대한민국인 제품
응모제한 및 시상 제외
< 응모제한 사항 >
  • ○ 우수작 발표 후 2주 이내(8월중까지) 일반인 대상 출시가 불가능한 제품
    • ※ 순수 예술작품, 아이디어성 창작작품, 테스트용으로 만든 제품 등
  • ○ 제출한 서류 내용과 다르게 출품된 제품
  • ○ 공공질서나 미풍양속을 해칠 수 있는 제품
  • ○ 특허권, 상품권, 저작권 등 법정 분쟁의 소지가 있는 제품
  • ○ 국내외 유사 공모전에 출품하여 장관급 이상 입상한 제품(*)
    • ※ 지자체 관광기념품 공모전은 제외
< 시상 제외 요건 >
  • ○ 평가 중 상기 출품조건에 위배된다고 확인된 제품
  • ○ 국내·외 상품화된 제품의 유사 모방품(*)
    ※ 기존의 상품 또는 타인의 아이디어를 모방한 내용을 출품하였을 경우 생기는 모든 피해에 대한 책임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음
  • ○ 컨설팅에 참여하지 않거나 개선 의견에 따르지 않을 경우
  • ○ 판매실적 등 제반 증빙서류의 준비가 미비하거나, 허위로 작성된 경우
시상내역
  • ○ 평가단의 심사의견에 따라 적격자가 없을 시 수상작의 일부 혹은 전부를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 일반 참가자 >
일반 참가자 시상내역
상훈 시상내역 수량 시상금
대 상 대통령상 1 1,000만원
금 상 국무총리상 2 500만원
은 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3 300만원
동 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6 150만원
장려상 후원기관장상 8 50만원
< 지역 참가자 >
지역 참가자 시상내역
상훈 시상내역 수량 수상자
지역 특별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지자체별 1건 출품자(원작자)에
수여
입상특전
  • ○ ‘한국관광명품’ 브랜드 로고 사용권 부여
  • ○ 도록 제작 및 제공, 유관기관 및 사업체 대상 배포
  • ○ 한국관광공사 관광정보 사이트 상품정보 게시 및 상품홍보 지원
  • ○ 한국관광공사의 해외 코리아센터, 코리아플라자 전시
  • ○ 한국관광공사 참가 해외 관광박람회 등 해외홍보 사업 참여기회 부여
  • ○ 관계기관 운영 관광기념품점 입점·판매 지원
  • ○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신청 자격부여
    • ※ 출품작품 특성 혹은 상황에 따라 일부 특전(입점지원, 해외전시, 홍보참여 등) 제공이 불가능할 수 있음
서류접수
서류접수 방법
구분 일반 참가자 지역 참가자
기간 2019.7.8(월)~7.12(금) / 16:00까지
접수처
  • ○ 온라인 접수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http://kto.visitkorea.or.kr)
    →알림→공모전→관광기념품공모전
  • ○ 온라인 접수(좌동) 혹은
  • ○ 공문 접수
    • - 수신처 : 한국관광공사사장
    • - 발송기한 : 7.15(월) 12시
접수요령
  • ○ 서류접수 마감시한(※ 7.12(금), 16시) 이후에는 온라인 접수 불가
  • ※ 접수 마감일 홈페이지 트래픽 증가에 따라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사전에 등록을 마무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참가자 구분(일반, 지역) 구분 확인
    • - 일반의 경우 출품자는 개인이며, 개인당 1건 온라인 접수
    • - 지역의 경우 출품자는 광역지자체 담당자 (혹은 수탁사업자)이며, 광역 지자체별 10건까지 입력 가능

  • ○ 기한 내 서류접수 등록을 마치지 못한 작품은 물품접수 불가
출품료 없음
물품접수
  • ○ 기 간
    - (일반) 2019.7.15(월)~7.16(화)
    - (지역) 2019.7.16(화)~7.17(수)
  • ○ 접 수 처 : 홍익대학교 대학로 아트센터 B1 전시1실
    주   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57 (연건동)
  • ○ 제출내용
    • - 접수증 (※ 온라인 접수 후 접수증 출력)
    • - 출품작품 (사전 규격 확인 필수)
    • - 출품자 신분증 사본(*)
    • ※ 본인 직접 출품 및 본인 직접 반출 원칙. 타인이 대리 출품 및 대리 반출 시
      출품자의 신분증 등 신분관련 증명서류, 위임장 제출 필요
    • - 작품 이외의 판넬, 장식소품, 마네킹 등은 일절 접수받지 않음
문 의 처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337-2555

심사개요
  • ○ 심사 프로세스
  • 제22회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 프로세스
우수작 선정 심사
< 일반 참가자 >
  • ○ 심사기간 : 2019.7.18(목) ~ 7.22(월) 기간 중
  • ○ 심사방법 : 3단계 (1차~3차) 심사
  • 일반 참가자 심사 방법
    구 분 선정방법 선정작수
    1차 전문가 4배수
    2차 일반인 3배수
    3차 전문가 20점 선정
  • ○ 심사기준
  • 일반 참가자 심사 기준
    구 분 배점 평 가 사 항
    일반
    참가자
    주 제 성 19 우리나라 관광명소, 한국 문화 상징 등 반영 여부
    상 품 성 25 가격 적정성, 시장성(국내외 관광객대상)
    디 자 인 20 심미성, 예술성
    창 의 성 15 스토리텔링의 독창성, 참신성
    품질수준 21 내구성, 실용성(기능성 및 활용성)
< 지역 참가자 >
  • ○ 심사기간 : 2019.7.18(목) ~ 7.22(월) 기간 중
  • ○ 심사방법 : 3단계 (1차~3차) 심사, 단 광역지자체 공모전 수상작은 1차 심사 면제
  • 지역참가자 심사방법
    구 분 선정방법 평가내용/선정작수
    1차 전문가 평가점수 50점 미만 탈락
    2차 일반인 지역별 4배수
    3차 전문가 지역별 각1건 선정
  • ○ 심사기준
  • 지역 참가자 심사 기준
    구 분 배점 평가사항
    지역
    참가자
    상 징 성 19 지역 및 지역문화 상징성
    상 품 성 25 가격 적정성, 시장성(국내외 관광객대상)
    디 자 인 20 심미성, 예술성
    창 의 성 15 스토리텔링의 독창성, 참신성
    품질수준 21 내구성, 실용성(기능성 및 활용성)
  • ○ (공통) 우수작 선정 결과 발표
    - 발표일자 : 2019년 7.31(수)
    - 통보방법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상품개선 (공통)
  • ○ 기 간 : 우수작 선정 발표 후부터 약 2개월간
  • ○ 추진내용 및 방법 (※ 세부내용 추후 확정 예정)
    • - 제품포장, 스토리텔링, 판매매장 입점 안내, 상품설명서 작성법 등에 대한 집합교육 실시 예정
    • - 컨설팅(멘토링)
    •  컨설턴트(멘토)가 제품, 포장, 유통, 홍보,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부문에 대한 개선의견을 제시 예정
  • ○ 상품 개선
    • - 컨설팅(멘토링) 시의 개선의견에 따른 개선
    •  개선내용 예시 : 제품, 포장재, 유통망, 홍보, 스토리텔링, 표기 등
    • - 개선방법 : 출품자 개인별로 실시
    • ※ 지역 참가자의 경우 출품한 지자체와 공동 추진내용 확인 시 가점 부여
  • ○ 제출내용
    • - 컨설팅 의견에 따른 개선내역 (서식 추후 제공 예정)
    • - 개선된 제품(*)
    •  상품 안내서(국문/외국어), 제품포장, 스토리텔링 포함
    • ※ 개선된 제품은 공사가 지정한 매장에 납품계약을 통하여 지정일까지 납품하여야 하며, 해당매장의 판매량은 최종 평가에 반영 예정
    • - 기타 상품유통 관련 정보 : 판매실적 증빙서(**), 품질안전관리(안전성 검사) 및 원산지 표시 등 증빙서
    • ※※ 판매실적 증빙서는 유통사의 날인과 확인자의 서명 필수이며, 평가단에서 실제 판매여부 확인을 위하여 유통매장에 현장 실사를 진행할 예정임
  • ○ 납품 및 제출 기한 : 9월말 (날짜 개별 통지 예정)
상훈결정 심사 (공통)
  • ○ 심사기간 : 10월말
  • ○ 심사방법 : 2단계 심사 (4차 : 일반인, 5차 : 전문가)
  • ○ 심사기준
상훈결정 심사 기준
구 분 배점 평가사항
상품개선 개선도(1) 20 상품개선의 적정성
스토리텔링(2) 18 제품 스토리텔링의 독창성, 참신성
제품판매 판매도(3) 29 기존 제품 대비 판매량 변화
구매의향 33 개선제품의 매력도
  • (1) 상품개선 컨설팅에서 제시된 컨설턴트의 개선의견 대비 상품화 개선 반영여부와 실제 제품의 개선내역을 포함하여 평가
  • (2) 지역 참가자의 경우 지역대표 상품 개발을 위한 지자체의 공동 참여 여부를 평가하여 가점 부여 (최대 2점)
    * 공동참여 예시 : 지역 기반의 제품 스토리텔링 개발, 제품 개선 공동 지원 등
  • (3) 공사가 지정한 매장에 납품한 “개선 제품의 판매량”을 기존 제품의 판매량과 비교하여 계량 및 비계량으로 평가
상훈결정 및 최종결과 발표
  • ○ 상훈 결정
    - 우수작 선정평가(1차~3차) 결과와 상훈 결정 평가 결과를 합산
     평가결과 반영비율 : 우수작 평가(60%), 상훈 결정 평가(40%)
  • ○ 최종결과 발표
    - 발표일자 : 2018년 11월중 (※ 별도 통지)
    - 통보방법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출품제품 반환
  • ○ [우수작 선정 제품 및 입상제품] 모든 우수작 선정작품 및 수상작품은 향후 전시회 등을 위해 반환하지 않고 공사에 귀속됨
  • ○ [낙선제품] 공모전 심사 종료 후 본인 직접 반출
    ※ 심사 중 출품제품이 파손·분실된 경우, 참가신청서에 기재된 판매원가로 보상
  • ○ 반출기간 : 7.23(화) ~ 7.24(수)
    ※ 반출기간 내 미반출한 출품작에 대해서는 한국관광공사에 일체의 책임이 없음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함
유의사항
  • ○ 수상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원칙적으로 출품자에게 있으나, 수상작에 한하여 공익목적의 작품집 및 기타 광고·홍보(캠페인) 등에 활용·배포 등을 할 수 있음
  • ○ 응모작품 수 및 수준에 따라 시상을 가감 또는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 ○ 출품 조건에도 불구하고 심사완료 후 기존제품의 모방, 응모제한 위배, 부정한 방법 등으로 공모한 사실이 확인된 경우 입상 취소 및 상금 회수
  • ○ 출품 조건에 명시된 바와 같이 출품작에 활용된 콘텐츠로 인해 발생하는 저작권, 표절시비 등의 모든 법적 분쟁의 책임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음
  • ○ 신청‧접수 이후 공개된 제품 및 아이디어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으며, 이를 보호받기 위해서는 신청자가 공개 이전에 직접 지식재산권을 획득하여야 함
  • ○ 기타 정하지 않은 사항 발생 시 주최 측의 결정에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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