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묻는질문

자주 묻는 질문

1. 공모전 주제는 무엇인가요?

올해 공모전은 한국관광이 다시 활성화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별도 주제 없이 진행되며 다양한 관광사진을 출품해 주세요.

2. 공모전 작품접수는 어떻게 하나요?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작품접수’ 버튼을 눌러 부문별로 출품작을 접수해 주세요.

※ 단, 한국관광공사 기관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 후, 로그인 상태에서 출품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절차는 FAQ 3번을 확인하여 주세요.)

3. 회원가입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공모전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버튼을 누른 후 절차에 따라 회원가입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공모부문과 작품에 대한 출품규격은 어떻게 되나요?

공모부문은 ‘디지털 카메라’, ‘스마트폰’ 2개 부문입니다.

각 부문별 출품규격에 대한 상세 내용은 공모전 홈페이지 공모요강>공모분야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공모요강 바로가기 : https://kto.visitkorea.or.kr/kor/notice/compe/contestguide.kto

5. 작품접수 시 제출해야 될 서류가 있나요?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없습니다.

다만, 심사에 통과한 작품에 한하여 초상권 사용 동의서, 저작권 활용 동의서 등 필요 서류를 개별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 필요 서류

- 인물이 포함된 사진의 경우 : 초상권자 동의를 받은 ‘초상권 사용 동의서’

- 드론 작품의 경우 : 군부대 등 해당 기관으로부터 촬영 승인을 받은 ‘항공촬영 허가 신청서’ 등

6. 출품작 접수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공모전 홈페이지 상단의 ‘접수확인’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7. 작품을 잘못 등록했어요. 접수된 작품을 삭제하거나 다른 작품으로 재등록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접수확인’에서 해당 부문별로 등록한 출품작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등록 작품을 삭제한 후 출품작을 재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5점 출품 가능)

8. 사진의 기본적인 보정이 가능하나요?

컴퓨터, 스마트폰을 활용한 통상적인 보정(색상/명암/선명도 등 어느 정도의 보정)은 가능합니다.


※ 단, 사진 합성(하늘, 기타 물체 등), 비현실적이라 판단되는 HDR 사진 등 현실과 거리가 먼 사진 보정은 지양해야 합니다.

9. 심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심사는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되며, 모든 심사는 ‘출품작품, 작품제목, 촬영지’ 정보로만 진행됩니다.

또한,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위해 주최 측(한국관광공사 등) 직원 및 관계자는 심사위원 참여에 배제됩니다.

아래의 심사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사과정 : 3단계 블라인드 심사]

① 1차 예심 : 출품작 전체에 대한 심사
② 2차 국민참여 심사 : 1차 예심 통과 작품 대상 국민참여 온라인 투표
* 국민참여 심사는 정부시상 지침에 따라 진행됩니다.
③ 3차 본심 : 1차 예심 통과 작품 대상 최종 심사 (2차 국민참여 심사 결과와 합산)

또한, 대한민국 관광공모전(사진)은 한국관광 홍보를 위한 공모전으로 한국관광 매력이 잘 표현되고, 한국관광 홍보에 도움이 되는 활용도 높은 작품이 선정됩니다.

심사기준은 관광홍보성, 독창성, 작품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사기준]

① 관광홍보성 : 한국의 차별화된 관광매력을 담은 작품으로서, 한국관광 홍보에 적합하고, 활용도 측면에서의 파급효과가 높은 작품
② 독창성 : 같은 소재라도 참신하고, 창의성 있는 작품
③ 작품성 : 작품 자체의 예술적 가치, 메시지 전달력을 지닌 작품

10. 수상작은 언제, 어디에서 발표되나요?

2022년 11월 3월(목) 16시 예정이며, 공모전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지를 할 예정입니다.

11. 중복 수상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심사는 블라인드 방식으로 ‘출품작품, 작품제목, 촬영지’ 정보로만 진행됩니다.

따라서 다수의 작품이 우수작으로 선정될 경우에 중복 수상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