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2020

대상

대통령상

부엉이곳간 간장카라멜
  • 슬로우푸드랩
  • SlowFoodLab

한국의 발효 식품인 간장으로 맛을 낸 캐러멜.

  • 간장카라멜 (1).JPG
수상년도
2020
카테고리
식품
가격
4900원(단품)
출품자
장진호
상훈
대상

Q 슬로우푸드랩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정성을 담은 수제 식품을 만듭니다. 손주 손에 쥐여주기 위해 엿을 고고, 곡식을 튀기던 할머니의 모습이 아직도 기억나요. 음식을 만들고 대접하는 사람의 정성과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슬로우푸드랩에 담았습니다.

Q 수많은 장류 중 간장으로 디저트를 만들게 된 계기는요?

외국인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할 때는 김치와 불고기 등 주로 음식을 소개하죠. 한식의 기본인 간장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알리고 싶었어요. 그동안 샐러드드레싱으로 활용하는 등 이색적인 간장 활용 레시피를 개발하고, 공유했습니다. 간장으로 디저트를 만들면 성공한 디저트의 불문율인 ‘단·짠’ 공식이 성립될 수 있겠다는 생각에 간장 캐러멜을 만들었어요.

Q 상품 제작에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맛의 완성도입니다. 간장을 디저트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누군가에게는 의아하게 느껴질 수 있겠죠. 실제로 손사래 치는 고객도 있었고요. 의심을 불식시키고자 재미와 의미만 찾지 않고, 디저트로서 맛의 완성도에 집중했습니다. 더불어 간장 디저트에 대한 긍정적인 첫인상을 위해 패키지에 귀여운 일러스트를 삽입했습니다.

Q 2020 대한민국 관광공모전 기념품 부문 참여는 어땠어요?

공모전 심사 과정 중 저희 캐러멜을 맛있게 시식하던 심사위원의 모습을 보며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뻤습니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방식이 매우 좋았고요. 상품을 기획하다 보면 객관성을 잃고, 처음 세운 계획에 매몰되는 경향이 종종 있어요. 컨설팅을 통해 명확한 타깃이 없고, 그에 따른 유통망이 부족하다는 걸 깨달았어요. 상품을 편의점에 납품하고 싶었으나 우리 상품을 환호해줄 타깃이 없었죠. 타깃을 재정비하고, 알맞은 유통망을 확보하니 나아갈 길이 보였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단순화해 새로운 유통망에 선보일 선물용 디저트 틴 케이스 패키지를 제작 중입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외국인 여행자들의 주된 쇼핑 품목 중 하나가 국가 또는 지역 특산물로 만든 가공식품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장류인 간장으로 만든 캐러멜이 한국 여행 후 본국으로 귀국하는 외국인들 손에 들리는 필수 쇼핑 품목이 됐으면 해요. 글로벌 소싱 페어에 참여하고, 해외 바이어를 통해 상품을 널리 알리고 싶고요. 국내외 온라인 마케팅도 준비 중입니다.

원재료
간장
상품정보
한국의 발효 식품인 간장으로 맛을 낸 캐러멜.
판매정보
owlsstoreroom.co.kr
문의
slowfoodmarket@naver.com
참고사항

* 제품 구매관련 판매자와 연락이 안될 시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1. 한국관광공사 쇼핑숙박팀 033-738-3369

2.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한국관광명품점 02-735-6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