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기준

2024 대한민국 관광공모전 기념품 부문!
심사기준을 확인 하세요.

    • □ 심사 개요

    • ○ 심사기간 : 2024년 5월 ~ 7월


      ○ 심사방법 : 총 3단계 심사


      ○ 심사방식 : 매 심사는 100점 기준으로 상위작 선정

    구분 선정방법 선정사항
    1차 서류 심사(전문가) 선정작의 약 6배수(최대 150개)
    2차 실물 심사*(일반인/전문가) 선정작의 약 2.5배수(63개)
    3차 면접 심사(전문가 대면) 최종 25개
    • □ 심사기준

    • 1차 심사기준 (전문가 심사위원)

      일반, 로컬특화 부문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한국(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100
      한국(지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기존에 출시된 유사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디자인심미성이 우수한가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독창성이 있는가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도입했는가
      상품성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
      제품의 판매 가격이 품질대비 적절하게 책정되었는가
      휴대하기 간편한 제품인가
      안전성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2차 심사기준 (전문가 심사위원)

      일반 부문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한국적인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30
      한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기존에 출시된 유사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디자인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독창성이 있는가20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도입했는가
      상품성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40
      제품의 판매 가격이 품질대비 적절하게 책정되었는가
      제품의 품질과 내구성이 뛰어난가
      * 가공식품의 경우 맛이 뛰어난가
      휴대하기 간편한 제품인가
      안전성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10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로컬특화 부문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해당 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30
      해당 지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기존에 출시된 유사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디자인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독창성이 있는가20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도입했는가
      상품성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40
      제품의 판매 가격이 품질대비 적절하게 책정되었는가
      제품의 품질과 내구성이 뛰어난가
      * 가공식품의 경우 맛이 뛰어난
      휴대하기 간편한 제품인가
      안전성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10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2차 심사기준 (일반인 심사위원)

      일반 부문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한국적인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100
      디자인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도입했는가
      상품성해당 제품을 본인 또는 타인을 위해 구매할 의사가 있는가
      안전성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

      로컬 특화부문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해당 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100
      디자인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도입했는가
      상품성해당 제품을 본인 또는 타인을 위해 구매할 의사가 있는가
      안전성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


      3차 심사기준 (전문가 심사위원)

      일반 부문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한국적인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30
      한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기존에 출시된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디자인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독창성이 있는가20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도입했는가
      상품성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
      * 제품의 가격 적절성 포함
      40
      제품의 완성도가 높고 품질과 내구성이 뛰어난가
      * 가공식품의 경우 맛이 뛰어난가
      제품 고도화 및 판로 개척 등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시킬 의지가 있는가
      휴대하기 간편한 제품인가
      안전성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10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로컬특화 부문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해당 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30
      해당 지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기존에 출시된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디자인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독창성이 있는가20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도입했는가
      상품성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
      * 제품의 가격 적절성 포함
      40
      제품의 완성도가 높고 품질과 내구성이 뛰어난가
      * 가공식품의 경우 맛이 뛰어난가
      제품 고도화 및 판로 개척 등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시킬 의지가 있는가
      휴대하기 간편한 제품인가
      안전성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 10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 동점자 순위 결정은 상품성>상징성>디자인>안전성 점수가 높은 순으로 결정
      • 심사기준은 단계별 상이하며 추후 추가 및 일부 조정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