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기준
2025 대한민국 관광공모전 기념품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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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사 개요
○ 심사기간 : 2025년 6월 ~ 7월
○ 심사절차 : 총 3단계 심사
○ 심사방법 :
- 모든 심사는 100점 기준으로 상위작 선정
* 1차 심사는 심사위원별 점수를 평균하여 산출하고, 2차 및 3차 심사는 평가항목별 최고·최저점수를 제외한 후 평균하여 산출
*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있는 경우,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 단계별 합산점수 60점 이하의 경우 선정 제외
- 2차 및 3차 심사의 동점자 순위 결정은 상품성>상징성>디자인>안전성 점수가 높은 순으로 결정
구분 | 선정방법 | 선정사항 |
---|---|---|
1차 | 서류 심사(전문가) | 수상규모의 약 6배수(150개) |
2차 | 실물 심사(일반인/전문가) | 수상규모의 약 2.5배수(63개) |
3차 | 실물, 면접 심사(전문가) *대면 | 최종 25개 |
□ 심사기준
1차 심사기준 (전문가 심사위원)
일반, 로컬특화 부문
항 목 | 세부 내용 | 배 점 |
---|---|---|
상징성 | 한국(해당 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 | 100 |
한국(해당 지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 ||
기존에 출시된 유사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 ||
디자인 | 심미성이 우수한가 | |
디자인 측면에서 독창성이 있는가 | ||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갖추었는가 | ||
상품성 | 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 | |
제품의 판매 가격이 품질대비 적절하게 책정되었는가 | ||
휴대 및 이동이 간편한 제품인가 | ||
지속가능성 및 안전성 | 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 | |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
2차 심사기준 (일반인 심사위원)
일반, 로컬특화 부문
항 목 | 세부 내용 | 배 점 |
---|---|---|
상징성 | 한국(해당 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 | 100 |
디자인 | 심미성이 우수한가 | |
상품성 | 해당 제품을 본인 또는 타인을 위해 구매할 의사가 있는가 | |
지속가능성 및 안전성 |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
2차 심사기준 (전문가 심사위원)
일반, 로컬특화 부문
항 목 | 세부 내용 | 배 점 |
---|---|---|
상징성 | 한국(해당 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 | 30 |
한국(해당 지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 ||
기존에 출시된 유사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 ||
디자인 | 심미성이 우수한가 | 20 |
디자인 측면에서 독창성이 있는가 | ||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갖추었는가 | ||
상품성 | 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 | 40 |
제품의 판매 가격이 품질대비 적절하게 책정되었는가 | ||
제품의 완성도와 품질이 뛰어난가 (가공식품은 맛이 뛰어난가) | ||
휴대 및 이동이 간편한 제품인가 | ||
지속가능성 및 안전성 | 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 | 10 |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
3차 심사기준 (전문가 심사위원)
일반, 로컬특화 부문
항 목 | 세부 내용 | 배 점 |
---|---|---|
상징성 | 한국(해당 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 | 30 |
한국(해당 지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 ||
기존에 출시된 유사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 ||
디자인 | 심미성이 우수한가 | 20 |
디자인 측면에서 독창성이 있는가 | ||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갖추었는가 | ||
상품성 | 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 | 40 |
제품의 판매 가격이 품질대비 적절하게 책정되었는가 | ||
제품의 완성도와 품질이 뛰어난가 (가공식품은 맛이 뛰어난가) | ||
휴대 및 이동이 간편한 제품인가 | ||
향후 제품 고도화 및 판로 개척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시킬 의지가 있는가 | ||
지속가능성 및 안전성 | 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 | 10 |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