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심사 및 시상내역

공모전에 입상하시면 상장 및 상금과 함께 교육지원, 1:1컨설팅, 국내외 유통지원,
인증마크, 자금조달 지원, 홍보 마케팅 지원, 협업기회 제공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시상 및 입상혜택

(시상) 해당 상금 금액만큼 출품작 구매(부가세포함) 및 상장 수여

구분 상 훈 일반 로컬
특화
합계 상훈별
상금
(단위:만원)
상금 합계
(단위: 만원)

대상

대통령상 1 1 1,000 1,000

금상

국무총리상 1 1 2 400 800

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1 2 3 250 750

동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2 2 4 150 600

프리미엄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3 3 120 360

혁신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3 3 120 360

특별상

현대백화점 사장상 5 5 100 500

장려상

후원기관장상 2 2 4 50 200

글로벌인기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1) (1) - -
합 계 25 25 - 4,570
  • * 분야별 선정작 수는 변동될 수 있으며, 출품 카테고리별(가공식품, 공예품, 생활용품 등) 수상작 비율은 30%를 초과할 수 없고 전체 비중을 고려하여 선정
    (분야/카테고리별 적격자가 없을 시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 프리미엄상은 10만원 이상, 혁신상은 3만원 이하 제품 중에서 선정
    (금액대별 적합한 출품작이 없을 시, 프리미엄/혁신상 전체 6점 내 선정 규모를 조정함)
    · 프리미엄상: 독창성과 예술성이 돋보이며 고급 기념품으로 품질과 상징 가치를 갖춘 작품
    · 혁신상: 관광기념품으로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으며실용성과 기획력이 우수한 작품
  • * 특별상(현대백화점 사장상)의 경우 현대백화점에서 시상 및 상금 수여
  • * 글로벌 인기상은 최종 수상작 25점 중 ‘2차 심사 외국인 심사단(100명)’의 최고점을 얻은 작품에 수여하는 상으로 별도 상금 없음
  • 교육 지원
    비즈니스 교육 기회 제공(2차 심사 통과자도 해당)
  • 1:1 컨설팅
    수상작 대상 전문가 일대일 컨설팅 제공
  • 박람회 참여
    2025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
    (시상식, 전시‧판매, 홍보관 입점, 비즈니스 상담 및 이벤트 등) 참여기회 제공
  • 유통판로 지원
    국내외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입점 기회 제공

    * 일부 수상작은 제품 특성에 따라
    홍보·유통·판로지원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

    * 유통채널별(기념품점, 이커머스 등)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사전 안내)

  • 인증마크
    ‘한국관광명품’ 브랜드 로고 사용권 부여
  • 자금조달 지원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신청 자격 부여

    * ‘관광지원서비스업’으로 업종 등록 후,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신청 자격 부여

  • 홍보‧마케팅
    수상작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지원
  • 협업기회 제공
    일부 수상작 대상 대기업/중견·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제품 출시 또는 유통 프로모션 기회 제공
  • 정부지원 사업 우대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가점 부여, 인천공항 정책매장(판판면세점) 입점 연계 지원

심사 개요

  • 심사기간
    2025년 6월 ~ 7월
  • 심사방법
    총 3단계 심사
  • 심사방식
    • 모든 심사는 100점 기준으로 상위작 선정

      * 1차 심사는 심사위원별 점수를 평균하여 산출하고, 2차 및 3차 심사는 평가항목별 최고·최저점수를 제외한 후 평균하여 산출

      *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있는 경우,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 단계별 합산점수 60점 이하의 경우 선정 제외
    • 2차 및 3차 심사의 동점자 순위 결정은 상품성>상징성>디자인>안전성 점수가 높은 순으로 결정
구분 선정방법 선정사항
1차 서류 심사(전문가) 수상규모의 약 6배수(150개)
2차 실물 심사(일반인/전문가) 수상규모의 약 2.5배수(63개)
3차 실물, 면접 심사(전문가) *대면 최종 25개
1차 심사기준
(전문가 심사위원)

일반, 로컬특화 부문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

한국(해당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100
한국(해당지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기존에 출시된 유사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디자인

심미성이 우수한가
디자인 측면에서 독창성이 있는가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갖추었는가

상품성

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
제품의 판매 가격이 품질대비 적절하게 책정되었는가
휴대 및 이동이 간편한 제품인가

지속가능성 및 안정성

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2차 심사기준 (일반인 심사위원)

일반, 로컬특화 부분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

한국(해당 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100

디자인

심미성이 우수한가

상품성

해당 제품을 본인 또는 타인을 위해 구매할 의사가 있는가

지속가능성
및 안전성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2차 심사기준
(전문가 심사위원)

일반, 로컬특화 부분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

한국(해당 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30
한국(해당 지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기존에 출시된 유사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디자인

심미성이 우수한가20
디자인 측면에서 독창성이 있는가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갖추었는가

상품성

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40
제품의 판매 가격이 품질대비 적절하게 책정되었는가
제품의 완성도와 품질이 뛰어난가 (가공식품은 맛이 뛰어난가)
휴대 및 이동이 간편한 제품인가

지속가능성
및 안전성

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10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
3차 심사기준
(전문가 심사위원)

일반, 로컬특화 부분

항 목 세부 내용 배 점

상징성

한국(해당 지역)의 특색 및 스토리를 반영했는가30
한국(해당 지역)을 대표할만한 기념품인가
기존에 출시된 유사 기념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디자인

심미성이 우수한가20
디자인 측면에서 독창성이 있는가
제품의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을 갖추었는가

상품성

기념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었는가40
제품의 판매 가격이 품질대비 적절하게 책정되었는가
제품의 완성도와 품질이 뛰어난가 (가공식품은 맛이 뛰어난가)
휴대 및 이동이 간편한 제품인가
향후 제품 고도화 및 판로 개척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시킬 의지가 있는가

지속가능성
및 안전성

제품 생산/사용/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였는가10
파손의 우려,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없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