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공모전 문의 관련 FAQ를 확인해 주세요.

  • 출품 자격
    • Q. 현재 유통 중인 상품으로 응모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본인이 개발한 상품이라면 이미 유통 중인 상품으로도 출품이 가능합니다.

    • Q. 사업자만 출품 가능한 이유가 있나요?

      공모전의 취지가 단순히 기념품을 발굴하는 것만이 아니라 우수한 관광기념품 상품화를 통하여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제품 출시 및 유통을 위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Q. 밀키트 제품으로 출품할 경우, 조리된 제품의 맛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요?

      관광기념품은 국내외배송의 용이성과 완성도를 고려하여 선정되므로, 가열 및 조리를 통해 만들어지는 밀키트 제품의 경우 관광기념품 공모전에 출품할 수 없습니다. 다만, 물에 희석하거나 우려먹는 등의 간편 가공식품(커피, 차, 선식 등)의 경우 출품이 가능하며, 맛 평가도 가능합니다.

    • Q. 일반 분야와 로컬특화의 분야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전체를 대표하는 상징(한복, 한글, 단청무늬 등)을 활용한 제품이라면 일반분야로 응모가 가능하며, 특정지역의 상징(특산물, 지역 관광지, 지역 축제 등)을 활용한 제품의 경우는 지역 특화로 응모가 가능합니다.

    • Q. 아이디어분야는 어떻게 접수해야하나요?

      올해부터는 아이디어분야는 따로 공모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 및 로컬특화 부문 모두 출시 예정 상품의 경우도 응모가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여 응모해주시기 바랍니다.
      * 출시예정 제품의 경우 2∼3차 심사 시 시제품을 제출하여 평가받아야 24년 8월 말까지 출시 완료되어야 함

    • Q. 중복 출품이 가능한가요?

      아니오. 분야별 최대 1건씩만 출품 가능합니다. 또한, 일반/로컬특화 분야에 모두 출품하여 2건 모두 수상 후보에 올랐을 경우, 상훈 기준으로 상위 1건만 수상 가능합니다.

    • Q. 출시예정 상품도 응모가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단, 2차, 3차 심사는 제품 실물을 심사하기 때문에 실물이 있어야 하며, 실물이 없을 시 탈락됩니다.
      * 출시예정 제품의 경우 24년 8월말 까지 출시 완료되어야함

    • Q. 제품을 세트로 구성하여도 괜찮나요?

      네, 가능합니다. 같은 스토리텔링으로 개발한 제품이라면 세트 구성을 통해 하나의 작품으로 응모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 경우에도 한 종류의 제품을 여러 가지 맛으로 구성하여 세트로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단, 하나의 (세트) 제품이 출품한 분야별의 판매제한가를 넘지 않아야 하며, 한 종류의 제품에서 색상 등으로 다양한 옵션을 출시한 경우에도 동일합니다.(판매제한가는 30만원 이하로 부가세가 포함된 가격입니다.)

    • Q. 제작 시 크기 제한이 있나요?

      기념품 특성상 운반이 가능해야 하므로 택배 운송이 가능한 크기라면 출품 가능합니다.

    • Q. 포트폴리오에 제품 규격은 패키지 기준으로 입력하면 될까요?

      규격은 최종 포장 사이즈로 기재하되, 제품 실사이즈를 추가로 기재해 주시길 바랍니다.

    • Q. 상품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출품작을 구매하는 방식이라고 되어있는데, 판매가 기준인가요 공급가 기준인가요?

      판매가 기준입니다.

    • Q. 하나의 지역이 아니라 여러 지역을 선택하여 상품을 제작해도 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태백산맥, DMZ와 같이 여러 지역에 걸친 장소와 관련된 상품으로도 출품이 가능합니다. 포트폴리오 상에는 여러 지역 중, 가장 관련이 깊은 대표 지역을 하나만 선택하여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출품자의 거주 지역과 관련된 제품으로 출품해야 하나요?

      출신지 혹은 거주지와 상관없이 출품 가능합니다.

    • Q. 종교적인 의미가 있어도 문제가 없을까요?

      네, 출품에 제한은 없습니다.

    • Q. 제품의 원재료가 모두 국산이어야 하나요?

      아니오. 제품의 일부 재료는 수입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념품을 상품화하고자 하는 공모전의 취지에 맞게 기념품 자체는 국산 제품이어야 합니다. (최종 원산지가 대한민국이 아닐 시 응모가 제한됩니다.)

    • Q. 디자인 상표 출원이 완료된 상태에서 출품해야 하나요?

      아니오. 해당 내용은 출품을 위한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심사 시에는 국민 심사 진행 및 3차 선정 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예정인바, 접수 이후 공개된 제품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으며, 이를 보호받기 위해서는 신청자가 공개 이전에 직접 지식재산권을 획득하여야 합니다.

    • Q. 특정 지역이 아닌 대한민국 전체와 관련된 기념품이어도 될까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대한민국과 관련된 기념품의 경우 일반 분야로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Q. 화장품 등 제품의 성분 검증이 모두 완료된 제품만 출품할 수 있나요?

      접수 시점에는 검증이 완료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주 성분의 경우 검증이 완료되어야 하며, 3차 심사 전까지는 모든 성분의 검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 서류 접수
    • Q. 우편 접수도 가능한가요?

      네. [출품하기>우편 접수 제출 양식 다운받기] 에서 파일을 내려받아 작성한 뒤, 공모전 운영사무국 앞으로 서류를 발송해 주시기 바랍니다. 5.30.(목) 17:00까지 도착분에 한해 접수가 인정됩니다. 제품 이미지는 사무국 이메일로 발송(해상도 300dpi 이상)하셔야 하며, 우편 접수 시 내용을 알아볼 수 없는 경우에는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Q. 서류 접수 이후 사업자 변경이 가능한가요?

      아니오. 불가능합니다.

    • Q. 제품은 어디로 보내면 되나요?

      제품 실물은 1차 심사 통과자를 대상으로 별도 안내할 예정입니다. 1차 심사는 오직 서류로만 평가합니다.

  • 응모 자격
    • Q. 여러 업체와 협업하여 공동 출품이 가능한가요?

      네, 최대 5개 팀까지 협업하여 공동 출품 가능합니다. 대표사 1개를 선정하여 출품해야 하며, 수상 시, 상장은 대표사 앞으로 발급됩니다. 공동 출품자로 기재한 업체의 대표자 앞으로는 수상 증명서 발급 가능합니다.

    • Q. 개인과 사업자가 팀을 이루어 공동으로 출품할 수 있나요?

      네. 대표 출품자가 사업자/법인이라면 출품 가능합니다.

    • Q. 사업자 등록증이 꼭 있어야 출품할 수 있나요.

      네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만 출품이 가능합니다.

    • Q. 팀으로 참여 시, 팀원 전체가 사업자가 있어야 하나요?

      아니오. 최소 한 명의 팀원(대표 출품자)이 사업자를 갖고 있으면 됩니다.

    • Q. 다른 지역의 사업자가 한 팀으로 지원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 Q.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경우에도 참가할 수 있나요?

      국내외 유사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도 참가 가능하나, 장관급 이상을 수상한 작품은 참가가 제한됩니다. 단,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수상한 경우에는 상훈과 무관하게 참가 가능합니다.

    • Q. 출품작의 저작권을 공동 소유한 경우에도 참가할 수 있나요?

      네, 다만 응모 제품이 공동 저작물에 해당될 경우 출품자 외 공동 저작권자의 동의서(합의서)가 필요합니다.

  • 심사
    • Q. 1차, 2차, 3차 기준이 동일한가요?

      상징성, 디자인, 상품성, 안전성의 큰 항목은 동일하나 1차~3차 심사 시, 항목별 평가비중이 달라집니다. 공모 요강 참조 바랍니다.

    • Q. 1차 심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1차 심사는 상징성, 디자인, 상품성, 안정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100점 만점 기준으로 평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Q. 2~3차 심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2차 전문가 심사, 3차 심사는 상징성, 디자인, 상품성, 안정성 각 항목별 점수 배점에 따라 100점 만점 기준으로 평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Q. 1차 심사 점수가 2차 심사에 영향을 미치나요?

      아니오. 각 심사 단계마다 제로베이스에서 새롭게 평가합니다.

    • Q. 심사 시, 선택한 지역(관광지)에 따라 영향이 있나요?

      아니오. 지역 선택에 대한 가산점은 없습니다.

    • Q. 일반인 심사위원은 누구인가요? 따로 일반인 심사위원을 선발하는 절차가 있나요?

      일반인 심사위원 모집 공고를 진행하며, 지원자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발할 예정입니다.

    • Q. 식품의 경우에는 맛을 평가하나요?

      네. 2차 실물 심사, 3차 심사에서 맛 평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Q. 시식을 위한 제품은 얼만큼 제출해야 하나요?

      시식을 위해 필요한 제품 수량 등은 추후 해당하시는 분들께 별도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Q. 동점자가 발생하면 어떻게 되나요?

      상품성>상징성>디자인>안전성 점수가 높은 순으로 순위를 결정합니다.

    • Q. 2차 심사 시, 주어진 기간 내 실물 제출을 못 하면 어떻게 되나요?

      주어진 기간 내에 실물을 제출하지 못할 시 탈락하게 됩니다.

  • 시상 및 입상 특전
    • Q. 상금은 어떻게 주어지나요?

      해당 상금 금액만큼 출품작을 구매하는 구매 지원 방식으로 수여됩니다. (부가세 포함)

    • Q. 상금보다 제품 가격이 높을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판매(예정)가 기준으로 30만원 이하 상품(부가세 포함)만 출품 가능합니다.

    • Q. 팀으로 응모하여 수상 시, 모든 팀원에게 상장이 발급되나요?

      상장에는 대표 출품자 및 공동출품자가 있을 경우 공동출품자의 이름을 포함하여 1개의 상장이 발급됩니다.

    • Q. 수상 시 협업 마케팅, 입점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주최 측에서 협업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협의할 예정이기에 협업 마케팅 일정은 유동적입니다. 입점은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 예정이나 입점 유지 및 지속은 협업 기업과 출품자의 역량에 따라 달라집니다.